타노水

env wiki
Env202018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12월 14일 (월) 22:03 판 (개발 과제의 배경 및 효과)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교통풍을 이용한 수직축 고속도로 미세먼지 저감장치

영문 : Vertical Fine Dust reduction Device using traffic wind

과제 팀명

타노水

지도교수

장서일 교수님

개발기간

2020년 9월 ~ 2020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58900** 김**(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58900** 이**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78900** 송**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제품의 필요성 :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배출기준 초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와 이로인해 관리자의 부담 등 여러 가지 불편함으로 인해서 고속도로 미세먼지 저감 필요.

◇ 도로 이동오염원에 따른 먼지는 유지, 보수에 따른 공사장 먼지, 타이어 마모 등에 의해서 해가 갈수록 누적됨. 

◇ 기존의 노면 살수차나 흡입 청소차로는 도로 혼잡 상황이나 날씨 등에 대해 영향을 받아 제한적임.
◇ 전기를 쓰지 않고도 교통풍으로 도로나 터널 내부의 미세먼지를 포집하는 제품 개발.

개발 과제의 배경 및 효과

◇ 고속도로 미세먼지

 ○ 미세먼지는 호흡기, 심장 계통에 질환을 유발하여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지정한 1군 발암물질에 해당하고, 시정장애 및 스모그를 생성할 수 있는 대기오염물질이다. 미세먼지의 배출원 중에서 비산먼지는 PM10 발생량의 절반을 차지한다. 비산먼지는 도로 재비산 먼지, 공사장 먼지, 타이어 마모 등에 인해 발생하는데, 포장도로에서 재비산되는 먼지가 약 60% 이상으로 비산먼지 생성의 주요 원인이 된다. 또한, 도로변에서는 자동차 연료의 연소로 인한 도로이동오염원에 의해서도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한다. 

파일:Upload 타노수1.jpg

개발 과제의 목표와 내용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State of art

내용

기술 로드맵

내용

특허조사

내용

특허전략

내용

관련 시장에 대한 분석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마케팅 전략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및 사회적 파급효과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조립도

조립도

내용

조립순서

내용

부품도

내용

제어부 및 회로설계

내용

소프트웨어 설계

내용

자재소요서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작품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내용

포스터

내용

특허출원번호 통지서

내용

개발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 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평가

내용

부록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내용

관련특허

내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소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