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분반 4조 먼지살수없 조

env wiki
Env24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12월 13일 (수) 21:10 판 (개발 과제 요약)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00000000..

영문 : 00000000..

과제 팀명

00000..

지도교수

000 교수님

개발기간

2019년 3월 ~ 2019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ㅁㅁ공학부·과 2011XXX0** 김**(팀장)

서울시립대학교 ㅁㅁ공학부·과 2011XXX0** 정**

서울시립대학교 ㅁㅁ공학부·과 2011XXX0** 조**

서울시립대학교 ㅁㅁ공학부·과 2011XXX0** 이**

서울시립대학교 ㅁㅁ공학부·과 2011XXX0** 남**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도로의 비산먼지 저감을 위해 살수차량을 운행하고 있는데, 기존의 방식은 여러 단점이 존재한다. 효율성을 위해 일정 구역을 한 번만 지나고 이 때 많은 양의 물을 뿌리게 된다. 이로 인해 물이 차량 바퀴에 의해 튀고 다른 차량 운전자들이 민원을 제기할 수 있다. 또한, 물의 양이 충분하지 못하다면 대기 중으로 먼지가 재비산하여 저감효과가 반감된다. 그리고 현재 살수차 운영 방식으로는 도로 곳곳에 충분히 살수할 수 없다. 무더운 여름철이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만 한정적으로 도입하고 있는데 교통량이 증가하여 특정 구간의 미세먼지가 급격히 높아지거나 더위가 극심한 경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 이러한 단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버스에 살수장치를 설치하고자 한다. 살수차 1대의 살수 용량을 나누어 버스 여러 대가 운용하므로 한 번에 많은 양을 살수하지 않는다. 따라서 물튀김으로 인한 운전자의 불만을 완화할 수 있고 같은 도로를 지나는 여러 대의 버스로부터 살수하기 때문에 각 물탱크의 용량을 줄일 수 있으며 미세먼지 재비산 현상 또한 완화할 수 있다. 그리고 스마트 살수 시스템을 설계하여 정류장에 버스가 접근할 때 다음 정류장 구간까지 미세먼지 농도와 온도를 실시간으로 수신해 만약 농도가 임계치보다 높다면 이를 저감하기 위해 살수장치를 작동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물을 사용할 수 있다. 살수차를 운행할 필요없이 기존에 운행하는 버스에 장착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인건비, 행정 비용 등에 대한 절감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개발 과제의 배경

내용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