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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Capstone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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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rong>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Capstone wiki 소개</stro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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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Capstone wiki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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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Capstone wiki는 각 과목별 Capstone 프로젝트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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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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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rong>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Capstone project</strong> ==
=== 기술개발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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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학년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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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학년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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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학년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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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학년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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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학년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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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학년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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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학년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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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학년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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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학년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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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학년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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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학년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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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학년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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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 : '''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유모차의 미세먼지 차단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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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rong>교육목표 (졸업 후 2-3년 내에 갖추어야 할 능력) </str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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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전문지식과 실용적 응용능력을 갖춘 환경공학인 양성<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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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직업적 책임의식과 공공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합리적 사고를 지닌 환경공학인 양성<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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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국제적 감각과 지도적 인격을 겸비한 환경지도자 양성<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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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
  
''' 영문 : '''Particulate filter unit with controlling application in strol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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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rong>프로그램 학습성과 (졸업시점에 갖추어야 할 능력</str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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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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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1(지식응용)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한 중 뭉.
+
* PO2(분석실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 PO3(문제정의)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있는 능력
===지도교수===
+
* PO4(자원활용)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장서일 교수님
+
* PO5(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있는 능력
 
+
* PO6(협동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개발기간===
+
* PO7(의사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2018년 9월 ~ 2018년 12월 (총 4개월)
+
* PO8(영향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있는 능력
 
+
* PO9(직업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구성원 소개===
+
* PO10(평생학습)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손  용  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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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이  석  준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장  단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조      흠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본 설계는 유모차의 프레임(골격)에 부착되는 커버체에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필터와 공기를 유입시킬 수 있는 팬이 결합되어(이하 필터유닛) 유아를 미세먼지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미세먼지 차단장치, 유모차 실내공기를 배기하여 통풍시킬 수 있는 배기구와 대기질 센서가 결합되는 배기· 센서장치, 태양광 패널과 보조 배터리(USB 충전식)를 장착한 전원공급장치와 센서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유아의 보호자의 스마트폰에 전송하여 앱으로써 확인 및 조작할 있도록 하는 블루투스가 결합되는 전원· 통신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설계에 따른 유모차의 커버체와 이에 부착되는 일련의 장치는 태양광 패널을 활용한 친환경적인 전원공급 시스템을 바탕으로 외부에서 커버체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를 필터유닛을 통해 미세먼지를 제거하면서 센서를 활용하여 보호자가 실시간으로 유모차 내부의 대기질 상태를 확인 및 대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오염된 외부공간의 이동 간 오염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유아의 생활환경 질을 쾌적하게 유지· 조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 여기에 올리시는거 아니에요... ==
 
 
 
====개발 과제의 배경====
 
  대기오염 정도가 심한 도시공간에 신체가 노출되었을 때 오염부하에 의한 충격으로부터 신체 보호체계가 상대적으로 덜 발달한 유아의 경우 호흡기계와 피부를 통해 침투한 미세먼지에 더 취약하다. 이 문제는 오염된 외부공간을 유아가 이동할 시에 극대화 되는데, 현재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외부공간과 이동수단(이하 유모차)을 물리적으로 분리하는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공기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상대적으로 밀폐된 공간에 장시간 체류할 때에는 유아의 호흡 대사에 따라 산소 감소 및 이산화탄소의 증가가 발생하는 반면 새로운 공기 유입은 부족하므로 공기 중의 산소가 부족해지는 대신 이산화탄소가 증가하여 유모차 실내 대기질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기존의 제시된 방법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아가 탑승하는 유모차에 산소를 공급하면서 호흡 대사에 따른 이산화탄소와 다른 유해 가스 및 공기 중의 이물질을 제거해 주는 공기 정화 및 산소 발생장치를 구비하는 유모차가 제안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종래의 공기 정화 및 산소 발생 기능을 갖는 유모차는 펌프를 이용하여 공기를 송출하고 송출된 공기를 여과하여 유모차에 산소를 공급하는데, 산소발생장치와 펌프, 팬 및 배터리 등으로 구성되는 구동장치로 인하여 부피와 무게가 대폭 증가하므로 사용이 불편하며 밀폐된 공간에 격리되는 유아가 접하게 되는 실내 대기질의 상황을 보호자가 실시간으로 확인할 없으므로 제품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에 제품 기능의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데 한계가 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본 설계는
 
 
 
  ① 유모차의 프레임(골격)에 컴펙트한 구조의 미세먼지 차단장치를 설치하여 유아를 미세먼지로부터 보호할 수 있으면서 유모차 무게 증가를 최소화하여 이용의 편의성을 높인 장치를 제시하고,
 
 
 
  ② 유모차 내부의 실내 대기질 상태에 관한 정보를 보호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 제품 기능의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있으며
 
 
 
  ③ 이 시스템의 구동에 필요한 전원장치를 친환경적으로 구성하여 환경 중에 가해지는 오염부하를 낮추는 데 기여함으로써 문제의 원인이 되는 대기오염의 근본적인 개선에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1. 하이필터(HI-FILTER) 시스템
 
2. 무필터 제거장치내용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파일:특허.png]]
 
*기술 로드맵
 
[[파일:기술로드맵.jpg]]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경쟁제품 조사 비교
 
 
 
[[파일:경쟁제품 조사 비교.png]]
 
 
 
Kisbean 유모차의 경우 일본에서 미세먼지 Lysozyme 여과망을 수입하고 있어 가격이 비싼 편이다. 유모차 프레임까지 자체 제작이고, 캐노피(Canopy)만 내려올 뿐 완전히 막혀 있지 않아 미세먼지의 위험으로부터 차단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
 
 
 
등록실용신안 제20-0451585호의 경우 유아가 안에서 움직이면서 동력을 발생시켜 산소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동력 부문에서는 가장 우수하다. 그러나 역시 캐노피 정도로만 보호하고 있고, 유아가 수면을 취하는 등 동력이 없는 상황에서는 산소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추정되고 산소 역시 가연성 위험물질인 만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시판되고 있지 않은 이유는 이러한 이유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에어토리의 경우 한국에서 많이 알려졌고 가장 강한 경쟁상대로 보인다. 에어토리는 휴대가 간편하고 캐노피만 있든 밀폐되어 있든 어디든지 쓸 수 있지만, 센서가 없어 미세먼지가 얼마나 걸러지고 있는지 알 수 없으며 필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도 알 수 없다. 센서가 없다는 것은 위 3개의 경쟁 제품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단점이다. 또한 에어토리는 필터 정압이 올라가서 공기순환이 원활히 되지 않는 것을 우려해 KF94 필터를 사용하여 미세먼지 차단율이 비교적 낮다.
 
 
 
반면 본 제품은 태양광 패널을 사용하여 배터리 작동식 제품들보다 비교적 친환경적이고, 폐쇄형에서만 작동해 미세먼지의 유입을 확실히 차단할 있다. 또한 HEPA 필터를 사용해 미세먼지 차단율이 높다. 필터 정압은 모터로 해결하고자 한다. 그리고 미세먼지와 온·습도 센서가 부착되어 있어 정말 미세먼지가 차단되는지에 대한 의심을 근절할 수 있다. 또한 필터가 노후화되어 미세먼지가 잘 걸러지지 않는 걸 쉽게 확인할 수도 있다. 이상의 이유로 본 제품이 경쟁 제품들에 비해 확실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주장할 수 있다.
 
 
 
 
 
*마케팅 전략 제시
 
[[파일:정화조_SWOT분석.jpg]]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1. 내용
 
2.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1. 내용
 
2. 내용
 
3. 내용
 
4. 내용
 
5.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파일:정화조_개발일정.jpg]]
 
 
 
====구성원 및 추진체계====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파일:정화조_제품요구사항.jpg]]
 
 
 
====설계 사양====
 
1.
 
2.
 
===개념설계안===
 
[[파일:정화조_개념설계도.jpg]]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파일:정화조_이론계산.jpg]]
 
 
 
===상세설계 내용===
 
 
 
[[파일:정화조_개념설계안.jpg]]
 
 
 
◇ 내용
 
◇ 내용
 
◇ 내용
 
 
 
[[파일:정화조_역삼투필터효율.jpg]]
 
 
 
◇ 내용
 
 
 
[[파일:정화조_요소분해효소제거율.jpg]]
 
 
 
◇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작동 장면====
 
[[파일:정화조_프로토타입.jpg]]
 
 
 
====포스터====
 
[[파일:한중몽 포스터.jpg|300픽셀]]
 
 
 
===관련사업비 내역서===
 
[[파일:정화조_개발사업비.jpg]]
 
 
 
===완료작품의 평가===
 
[[파일:정화조_완료작품평가.jpg]]
 
 
 
===향후계획===
 
 
 
 
 

2023년 11월 23일 (목) 00:57 기준 최신판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Capstone wiki 소개

  •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Capstone wiki 입니다.
  •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Capstone wiki는 각 과목별 Capstone 프로젝트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Capstone project

교육목표 (졸업 후 2-3년 내에 갖추어야 할 능력)

A) 전문지식과 실용적 응용능력을 갖춘 환경공학인 양성
B) 직업적 책임의식과 공공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합리적 사고를 지닌 환경공학인 양성
C) 국제적 감각과 지도적 인격을 겸비한 환경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학습성과 (졸업시점에 갖추어야 할 능력)

  • PO1(지식응용)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PO2(분석실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PO3(문제정의)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PO4(자원활용)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PO5(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PO6(협동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PO7(의사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PO8(영향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9(직업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10(평생학습)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