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bedded - 테이블탑 프로젝터
MIE capstone
| 테이블탑 프로젝터 Tabletop Projector | |
|---|---|
| 프로젝트명 | 테이블탑 프로젝터 |
| 팀명 | Imbedded |
| 프로젝트 기간 | 2025.3 ~ 2025.6 |
| 예산 | 404.8천원 |
| 진행률 | |
| 주요 기술 | • Velostat 터치센서 • 카메라 객체인식 • PyQt5 GUI |
| 지원 게임 | • 4인 체스 ✅ • Texas Hold'em ✅ • TRPG 🔄 |
프로젝트 소개
테이블탑 프로젝터는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테이블 위에 게임 화면을 투사하고, 터치 센서를 통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게임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보드게임과 카드게임을 디지털화하여 여러 사용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게임 환경을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비전
핵심 가치
- 🎯 직관적 조작 - 스마트폰처럼 쉬운 터치 인터페이스
- ⚡ 빠른 반응속도 - 100ms 이내 응답시간 목표
- 🔧 확장 가능성 - 새로운 게임 추가 가능한 플랫폼
- 🤝 사회적 연결 - 대면 게임의 장점과 디지털 편의성 결합
개발 목표 및 달성도
| 평가 항목 | 초기 목표 | 최종 목표 | 현재 상태 | 달성률 |
|---|---|---|---|---|
| 터치 정확도 | < 30mm | < 20mm | ✓ 달성 | 100% |
| 터치 응답시간 | < 5ms | < 100ms | 측정중 | - |
| 카드 인식률 | > 50% | > 90% | ✓ 90%+ | 100% |
| 게임 응답속도 | < 100ms | < 100ms | 측정중 | - |
| 지원 게임 수 | 3개 | 2개 | ✓ 2개 완성 | 100% |
| 화면 선명도 | > 70% | > 70% | 측정중 | - |
시스템 구성
하드웨어 아키텍처
시스템 구성도
|
제어부
입력부
|
출력부
구조부
|
소프트웨어 스택
| 구분 | 기술 스택 | 용도 |
|---|---|---|
| 운영체제 | Raspberry Pi OS | 시스템 기반 |
| 주 언어 | Python 3.9, C++ | 애플리케이션 개발 |
| GUI 프레임워크 | PyQt5 | 사용자 인터페이스 |
| 영상처리 | OpenCV 4.5 | 카메라 영상 처리 |
| 딥러닝 | YOLO v5 | 카드 객체 인식 |
| API | OpenAI GPT | TRPG 스토리 생성 |
개발 내용
터치 시스템
🔧 기술적 상세 정보 (클릭하여 펼치기)
Velostat 압력 센서 사양
- 표면 저항: 31,000 Ω/cm²
- 온도 범위: -45°C ~ +65°C
- 크기: 280mm × 280mm × 0.1mm
회로 구성
- 74HC595 시프트 레지스터 × 10
- CD4051D 멀티플렉서 × 10
- LMV324 연산증폭기 × 1
- PCB 설계: KiCad (3W rule 적용)
게임 구현
✅ 1차 게임: 4인 체스
- 상태: 완료
- 특징:
* 4명 동시 플레이 가능 * 프로젝터 환경 최적화 UI * 터치 오차 보정 적용
✅ 2차 게임: Texas Hold'em Poker
- 상태: 완료
- 주요 기능:
* YOLO 기반 카드 인식 (90%+ 정확도) * 2-5인 멀티플레이 * 자동 배팅 및 승자 판별 * 애니메이션 효과
🔄 3차 게임: TRPG
- 상태: 개발중 (60%)
- 구현 완료:
* D&D 기반 12개 직업 시스템 * Polytopia 맵 생성기 * 캐릭터 생성 UI
- 개발 예정:
* GPT API 연동 * 동적 스토리 생성
진행 현황
개발 타임라인
| 단계 | 기간 | 주요 내용 | 상태 |
|---|---|---|---|
| 1단계 | 2025.3 | 개념 설계 및 부품 선정 | ✅ 완료 |
| 2단계 | 2025.4 | 하드웨어 제작 및 1차 게임 | ✅ 완료 |
| 3단계 | 2025.5 | 2차 게임 및 시스템 통합 | ✅ 완료 |
| 4단계 | 2025.6 | 3차 게임 및 최종 테스트 | 🔄 진행중 |
주요 이슈 및 해결
| 문제 | 원인 | 해결 방법 | 결과 |
|---|---|---|---|
| 터치 정확도 부족 | 센서 간격과 손가락 크기 불일치 | UI 크기 조정으로 대응 | ✅ 해결 |
| 카메라 성능 부족 | IMX219 화각/화질 한계 | IMX708 광각으로 업그레이드 | ✅ 해결 |
| 게임 복잡도 | 유희왕/매직 규칙 복잡 | 포커로 범위 조정 | ✅ 해결 |
| 예산 초과 | 부품 업그레이드 필요 | 추가 예산 확보 | ✅ 해결 |
팀 구성
| 이름 | 학번 | 담당 업무 | 세부 역할 |
|---|---|---|---|
| 구효본 | 2020430001 | 팀장, 터치 시스템 | 프로젝트 관리, 터치 하드웨어 |
| 김지호 | 2022430012 | 터치 시스템 | 터치 설계 및 통합 |
| 류정현 | 2020430008 | 게임 소프트웨어 | 게임 포팅 및 플랫폼 |
| 조수민 | 2021430035 | 기구 설계 | 외장 디자인 및 통합 |
| 전진형 | 2020430028 | AI/객체인식 | 카메라 인식 및 API |
기술 문서
관련 링크
오픈소스 활용
사용된 오픈소스 프로젝트
- 🎮 체스 게임 엔진 (GNU GPL)
- 🗺️ Polytopia Map Generator (GNU GPL)
- 🃏 YOLO 카드 인식 모델 (MIT)
- 📊 포켓몬 카드 DB API (Public)
향후 계획
단기 목표 (2025.6)
- [ ] 터치 캘리브레이션 자동화
- [ ] 포켓몬 카드 게임 완성
- [ ] GPT API 연동 완료
- [ ] 시스템 통합 테스트
장기 확장 계획
- 🎯 추가 게임 장르 지원
- 🤖 AI 대전 상대 구현
- 🌐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 📱 모바일 앱 연동
갤러리
- Tabletop projector overview.jpg
전체 시스템 구성
- Touch module pcb.jpg
터치 모듈 PCB
- Chess game demo.jpg
4인 체스 실행 화면
- Poker card recognition.jpg
카드 인식 시연
※ 프로젝트 사진을 추가해주세요
참고문헌
- M. Kciuk et al., "Intelligent medical Velostat pressure sensor mat based on artificial neural network and Arduino embedded system," Applied System Innovation, vol. 6, no. 5, p. 84, Sep. 2023.
- L. Yuan et al., "Velostat sensor array for object recognition," IEEE Sensors Journal, vol. 22, no. 2, pp. 1692–1701, Jan.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