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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div class="mw-collapsible" style="border:1px solid #ddd; margin:10px 0;"> <h4 style="background-color:#00bcd4; color:white; padding:10px; margin:0;">가. 기술적 기대효과</h4> <div class="mw-collapsible-content" style="padding:20px;">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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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 대형 복합공간 내 중대형 체적 디스플레이 구현 기술 확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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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기존 소형 디스플레이의 한계를 넘어, 실제 공간에 적용 가능한 스케일의 Volumetric Display 구축 노하우 축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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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 실시간 3D 경로 안내 알고리즘 및 애니메이션 처리 기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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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복잡한 실내 공간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사용자에게 최적 경로를 직관적인 3D 애니메이션으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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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 제스처 기반 인터랙션 및 사용자 입력 처리 통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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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비접촉 인터페이스(제스처, 동작 인식)를 체적 디스플레이와 결합하여 자연스러운 사용자 경험(UX) 설계 기술 확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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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4. 광학 동기화 제어 기술 (스크린 타이밍 제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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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고속으로 움직이는 스크린과 프로젝터 투사 타이밍을 정밀하게 동기화하는 하드웨어 제어 기술 고도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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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5. 콘텐츠 제작 파이프라인 최적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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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D 모델링 데이터를 체적 디스플레이용 슬라이싱(Slicing) 데이터로 변환하고 송출하는 효율적인 워크플로우 구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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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div> </div>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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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div class="mw-collapsible" style="border:1px solid #ddd; margin:10px 0;"> <h4 style="background-color:#8bc34a; color:white; padding:10px; margin:0;">나. 경제적 및 사회적 파급효과</h4> <div class="mw-collapsible-content" style="padding:20px;">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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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A. 경제적 효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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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시설 이미지 상승''': 복합시설·쇼핑몰 등에 첨단 시스템 설치로 랜드마크로서의 브랜드 가치 제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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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수익 창출''': 유휴 시간대를 활용한 3D 광고 송출 및 콘텐츠 서비스 구독 모델 도입 가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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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속적 매출 확보''': 연간 유지보수 계약 및 시즌별/행사별 3D 콘텐츠 교체 사업으로 장기적인 수익 모델 마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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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투자 회수''': 초기 설치비 회수 및 장기적인 수익성을 고려한 비즈니스 모델 설계 가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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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B. 사회적 / 문화적 효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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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직관적인 안내 제공''': 2D 지도 해석에 어려움을 겪는 방문객에게 직관적이고 접근성 높은 공간 안내 서비스 제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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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유니버설 디자인''': 외국인, 노약자 등 언어와 인지 능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시각 안내 체계 구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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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미래형 공간 경험''': 스마트 시티/스마트 빌딩 솔루션과 연계하여 방문객에게 차별화된 미래형 공간 경험 조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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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공간 가치 향상''':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공간 자체의 문화적, 체험적 가치를 향상시키는 미디어 아트로 활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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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div> </div> | ||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 ||
2025년 12월 8일 (월) 22:57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00000000..
영문 : 00000000..
과제 팀명
00000..
지도교수
황면중 교수님
개발기간
2025년 9월 ~ 2025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2020430008 류정현(팀장)
서울시립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2020430006 김주원
서울시립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2021430011 노태윤
서울시립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2022430012 김지호
서울시립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2022430028 윤석현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내용
개발 과제의 배경
내용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기술 개념 및 유형
- Swept volume concept.png
스크린 회전/진동 방식
특성: 2D 이미지를 투사하는 스크린을 고속으로 회전하거나 진동(왕복)시켜, 인간의 눈의 잔상 효과(POV: Persistence Of Visual)를 이용해 3D 볼륨 이미지를 생성
원리: 공간 내 특정 좌표들에 광원을 배치하거나 빛을 산란시켜 입체상 구현
장점:
✅ 실제 공간에 3D 이미지를 형성하므로 안경 없이 다각도 관측 가능
단점:
❌ 고속 구동 부품(모터 등)으로 인한 소음 및 안전 문제
- Static volume.png
정적 체적 디스플레이
특성: 움직이는 기계적 요소 없이, 광원을 직접 점처럼 발광시키거나 투명/불투명 매체 내에서 빛의 활성화를 통제
장점:
✅ 기계적 구동부가 없어 내구성이 좋고 소음이 없음
단점:
❌ 복잡한 광학 설계 필요
3. 기타 접근 (Holography / Light Field)
특성: 광학 홀로그래피나 라이트 필드 기술을 통해 3D 표현 시도
한계: 계산 복잡성, 방대한 데이터 전송량, 공간 해상도 제약으로 인해 완전한 상용화에는 어려움이 있음
실제 제품 및 응용 사례
- Exhibition hologram.jpg
전시장 홀로그램 연출
주요 분야: 대형 전시장, 박물관, 광고 미디어 아트 등
구현 방식:
대부분 투명 스크린 및 프로젝터, 혹은 홀로그램 영사 장치를 이용
실제 체적(Volumetric) 기술보다는 '페퍼스 고스트(Pepper's Ghost)'와 같은 착시 기반 디스플레이(Pseudo-hologram)가 주류를 이룸
기술적 제약 및 도전 과제
1. 화질 및 광학적 성능
해상도 vs 볼륨: 볼륨(표시 공간)이 커질수록 동일한 해상도(복셀 밀도)를 유지하기 어려움
휘도 및 밝기: 밝은 환경에서도 시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충분한 밝기 구현 난이도 상존
오클루전(Occlusion): 일반적인 입체 화소는 전 방향으로 빛을 방사하므로, 뒤에 있는 객체가 가려지지 않고 투과되어 보이는 '유령 효과' 발생
2. 시스템 및 제어
실시간 렌더링: 3D 모델을 여러 단면으로 분할(Slicing)하고 실시간으로 조작하는 과정에서 막대한 계산량 및 데이터 전송 대역폭 요구
광학 정렬/동기화: 스크린의 회전/반사면 진동 등 하드웨어 동작과 영상 출력이 나노초 단위로 정확히 맞아떨어지는 정밀 동기화 제어 필수
입력 인터페이스: 제스처 인식, 동작 추적 등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통합의 어려움
3. 하드웨어 확장성
스케일 업(Scale-up): 시스템을 대형화할수록 제작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며, 회전/진동 구조의 기계적 안정성과 내구성 확보가 난해함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경쟁제품 조사 비교
| 제품 / 솔루션 | 체적(3D 볼륨) 구현 여부 |
특징 및 성능 | 인터랙션 | 강점 | 약점 / 제약 | 본 과제 대비 차별 가능 요소 |
|---|---|---|---|---|---|---|
| Voxon VX1 | 여 |
|
제한된 상호작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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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oto (Holographic display) |
여 (제한적 3D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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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 카메라 연동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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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적 터치스크린 (키오스크 / 2D 안내판) |
부 (2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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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 기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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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 안내 앱 (스마트폰 기반) |
부 (2D/AR) |
|
터치, AR 추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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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제시
1. 차별화된 경험 제공 (Experience Marketing)
- 몰입형 안내: 기존 2D 지도나 키오스크가 제공하지 못하는 직관적인 공간감과 깊이감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흥미 유발 및 정보 습득 효율 증대
- 공공 디자인: 설치 자체가 하나의 볼거리가 되는 공공 디자인 조형물로서의 가치 강조
2. 타겟 시장 선정 (Niche Market Targeting)
- 복합 쇼핑몰 및 대형 병원: 구조가 복잡하고 층간 이동이 빈번하여 입체적인 길 안내가 필수적인 공간 공략
- 전시 및 박람회: 관람객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부스 위치를 효과적으로 안내해야 하는 행사 중심 마케팅
3. B2B 솔루션 제안
- 설치 및 유지보수 용이성: 기존 Voxon 등 고가 장비 대비 합리적인 구축 비용과 낮은 유지보수 난이도 강조
- 커스터마이징: 설치 장소의 특성(층수, 구조)에 맞춘 맞춤형 3D 지도 데이터 제작 서비스 연계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및 파급효과
가. 기술적 기대효과
1. 대형 복합공간 내 중대형 체적 디스플레이 구현 기술 확보
기존 소형 디스플레이의 한계를 넘어, 실제 공간에 적용 가능한 스케일의 Volumetric Display 구축 노하우 축적
2. 실시간 3D 경로 안내 알고리즘 및 애니메이션 처리 기술
복잡한 실내 공간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사용자에게 최적 경로를 직관적인 3D 애니메이션으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
3. 제스처 기반 인터랙션 및 사용자 입력 처리 통합
비접촉 인터페이스(제스처, 동작 인식)를 체적 디스플레이와 결합하여 자연스러운 사용자 경험(UX) 설계 기술 확보
4. 광학 동기화 제어 기술 (스크린 타이밍 제어)
고속으로 움직이는 스크린과 프로젝터 투사 타이밍을 정밀하게 동기화하는 하드웨어 제어 기술 고도화
5. 콘텐츠 제작 파이프라인 최적화
3D 모델링 데이터를 체적 디스플레이용 슬라이싱(Slicing) 데이터로 변환하고 송출하는 효율적인 워크플로우 구축
나. 경제적 및 사회적 파급효과
A. 경제적 효과
시설 이미지 상승: 복합시설·쇼핑몰 등에 첨단 시스템 설치로 랜드마크로서의 브랜드 가치 제고
수익 창출: 유휴 시간대를 활용한 3D 광고 송출 및 콘텐츠 서비스 구독 모델 도입 가능
지속적 매출 확보: 연간 유지보수 계약 및 시즌별/행사별 3D 콘텐츠 교체 사업으로 장기적인 수익 모델 마련
투자 회수: 초기 설치비 회수 및 장기적인 수익성을 고려한 비즈니스 모델 설계 가능
B. 사회적 / 문화적 효과
직관적인 안내 제공: 2D 지도 해석에 어려움을 겪는 방문객에게 직관적이고 접근성 높은 공간 안내 서비스 제공
유니버설 디자인: 외국인, 노약자 등 언어와 인지 능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시각 안내 체계 구축
미래형 공간 경험: 스마트 시티/스마트 빌딩 솔루션과 연계하여 방문객에게 차별화된 미래형 공간 경험 조성
공간 가치 향상: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공간 자체의 문화적, 체험적 가치를 향상시키는 미디어 아트로 활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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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출원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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