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The mechanics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스프링을 활용한 우산빗물제거기
영문 : Appratus for removing raindrops of umbrella by using spring
과제 팀명
The mechanics
지도교수
황면중 교수님
개발기간
2024년 9월 ~ 2024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2015XXX0** 이**(팀장)
서울시립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2015XXX0** 신**
서울시립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2016XXX0** 이**
서울시립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2018XXX0** 김**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우산을 펼친 상태에서 이용자가 우산을 기기 정중앙에 고정한 후 우산을 위아래로 쓸어내리면서 타올이 물기를 제거하는 방식의 빗물제거기를 개발한다. 2,3단 우산도 접히는 부분의 물기를 제거할 수 있고 한 번에 많은 물기를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지난 2020년 정부는 환경보호를 위해 대규모 시설에서 일회용 비닐 우산 커버 사용을 금지하였다. 이로 인해 시설 관리자들은 우산 빗물제거기를 도입해야 하였다. 하지만 우산빗물제거기는 물기를 잘 제거하지 못해 이용자들도 잘 사용하지 않고 관리자들도 비싼 제품 비용과 물기 제거능력 부족으로 도입을 꺼리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효율적이면서 가격이 저렴한 우산빗물제거기 도입이 필요하다.
기존 제품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첫번쨰, 기존 빗물제거기는 접는 우산을 닦지 못한다. 기존 제품은 우산을 접은 상태로 물기를 제거한다. 즉 접힌 안쪽 면은 빗물을 제거할 수 없다. 특히 2,3단우산의 경우 안으로 접힌 절반가량의 면적은 물기제거가 절대 불가능하다. 장우산의 경우에는 우산을 회전하며 닦는다면 물기 제거는 할 수 있으나 시간이 많이 소모되게 된다. 바쁜 출근 시간에 그런 불편함을 감수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사진에서 파랑색 부분이 전체 우산 면적 중 물기제거 가능한 부분, 빨강색 부분이 물기제거가 불가능한 부분이다.
따라서 우산을 펼친 상태에서 물기를 제거할 수 있다면 한 번에 넓은 면적의 물기를 제거할 수 있다.
두번째, 기존 제품은 한번에 물기 제거하는 면적이 너무 적다. 물기제거 타올이 좌우에만 설치되어 있어 앞뒤는 물기제거가 불가능하다. 또한 우산의 접힌 크기에 비해 양 타올 간 간격이 넓어서 한쪽면만 실질적으로 기능하며 우산 손잡이 부근의 일부분만 물기제거가 가능하고 아래쪽은 거의 물기 제거를 못하게 된다. 잉여부분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사진에서 파랑색 부분이 전체 타올 면적 중 물기제거역할을 하는 부분, 빨강색 부분이 물기제거 역할을 못하는 부분이다.
파일:2조 3 따라서 우산 전체 면적을 타올이 밀착하여 감싼다면 한번에 많은 면적의 물기제거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기존 제품은 가격이 너무 비싸다. 우산빗물제거기의 가격은 네이버 쇼핑기준 최저가 30만원 보통 40만원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그 이유는 타올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이다. 타올의 경우 네이버 쇼핑기준 80cmx80cm 크기가 15만원 대로 형성되어 있다. 이로인해 시설 관리자들은 물기제거기 도입에 부담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잉여 부분을 줄일 수 있다면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필요한 면적의 타올만 설치한다면 저렴하게제품을 만들 수 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1. 한번동작시 물기를 제거하는 양을 전체 면적의 80% 이상으로 한다. 타올이 우산에 최대한 많이 접해야 한다. 우산을 펼친 상태에서 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므로 우산과 형태가 유사한 반구 형태의 타올을 만든다면 물기제거능력을 높일 수 있다.
2. 2,3단 우산과 같이 접는 우산도 물기 제거가 가능토록 한다. 우산을 펼친 상태에서 물기를 제거해야 2,3단 우산도 물기 제거가 가능하다. 또한 장우산과 2,3단 우산은 우산을 펼쳤을 때 곡률이 다르므로 우산 종류와 상관없이 물기제거가 가능하려면 타올이 곡면에 맞게 자유롭게 구부러질 수 있어야 한다.
3. 제품 생산에 30만원 미만의 비용이 소모되도록 한다. 비용 상승의 주 원인이 되는 극세사 타올의 면적을 줄이면 제품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타올을 탈부착 가능케하여 리필을 통해 장치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도록 한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1) 제품현황
해외에선 우산빗물제거기는 잘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와 달리 일회용품 규제가 이루어지지 않아 우산 비닐을 주로 사용하여 제품 개발의 동기가 부족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Google Patents 을 통해 특허 등록건수를 살펴보면 우리나라가 과반수를 차지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진과 같은 형태의 우산빗물제거기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양쪽판에 타올을 달아 이용자가 우산을 쓸면서 물기를 제거하는 방식이다. 초기에는 타올로 스펀지 등을 이용했으나 수분 흡수력이 떨어져 최근 제품들은 극세사 타올를 이용하여 수분 흡수력을 높이는 추세이다.
2) 빗물 제거 방식 비교
1. 닦는 방식
천으로 표면을 닦아내어 물기를 제거하는 방식이다. 전체 표면을 닦는다면 물기를 확실히 제거할 수 있으나 다소 시간이 걸리고 닦을수록 천의 물기를 머금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어 효과가 떨어진다.
2. 말리는 방식
바람으로 물기를 날려버리면서 열기로 기화를 유도하여 물기를 제거하는 방식이다. 확실하게 물기를 제거할 수 있으나 전원공급 장치가 필요하며 다소 시간이 걸린다.
3. 털어내는 방식
우산을 접었다 펴는 것을 반복하여 물기를 제거하는 방식이다. 별다른 도구 없이 이용자 스스로 물기를 제거할 수 있으나 제거능력이 다소 떨어진다.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특허조사 우리나라가 제품개발에 가장 적극적인 나라이기 때문에 Google Patets 검색결과 유의미한 해외 특허는 찾을 수 없었다. 특허청 특허정보검색서비(KIPRIS)를 통해 개발 제품과 관련 있는 특허를 조사하였다.
특허전략
1) 특허 등록 가능성 검토
1. 산업상 이용가능성 검토 개발과제는 현재 기술로 충분히 제작할 수 있어 산업상 이용가능성을 만족한다
2. 신규성 만족여부 신규성은 개발과제와 동일한 발명이 출원전에 공지되지 않으면 만족한다. 개발 과제는 우산을 펼친 상태에서 물기를 제거하는 방식이므로 우산을 접어서 물기를 제거하는 1,2번 특허와 기술적 구성이 다르다. 또한 수직왕복운동으로 물기를 제거하는 개발과제와 달리 3번 특허는 회전운동으로 물기를 제거하는 장치이고 4번 특허는 우산이 고정된 상태이므로 양 발명이 동일하다고 볼 수 없어 신규성을 만족한다.
3. 진보성 만족여부 진보성은 구성의 곤란성을 중심으로 효과를 참작하여 판단한다. 구성의 곤란성은 시중에 알려진 선행 발명을 가지고 개발과제를 통상의 기술자가 쉽게 고안할 수 없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1,2번 특허는 천으로 표면을 닦는다는 점에서 개발과제와 유사하지만 개발과제와 달리 천이 고정되어 있다. 3번 특허는 브러쉬가 회전하는 반면 개발과제는 브러쉬가 표면을 쓸게 되며 4번 특허는 히터와 송풍팬을 이용하여 개발과제와는 구성이 완전 다르다. 따라서 선행특허를 통해 개발과제를 떠올릴 수 없을 것이므로 진보성을 만족한다. 따라서 개발과제는 신규성 및 진보성을 만족하여 특허등록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2) 침해주장시 조치
만약 표에 있는 선등록 특허권자가 침해를 주장한다면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비침해 답변서 제출: 개발과제는 신규성 진보성을 갖추어 선행특허의 권리범위에 속하지 않아 비침해임을 주장한다. 2. 통상실시권 설정: 로열티를 지불하고 통상실시권 계약을 체결하여 특허를 실시한다 3. 이용관계주장: 개발 과제는 선등록 특허권의 요지를 포함하고 새로운 기술적요소를 부가한 이용관계(특허법 제 98조)임을 입증하여 상호 라이선스 및 통상실시권허락심판(특허법 제 138조)을 청구한다. 4. 선등록 특허권 소멸: 무효, 취소심판 청구로 특허권을 소멸시킨다. 5. 특허권 양수: 선등록 특허권을 양수한다.
- 기술 로드맵
1. 초기 수동형 방식 (2000년대 이전) 바닥 매트와 걸레 방식: 대부분의 초기 빗물 제거기는 건물 입구나 출입구 근처에 깔린 바닥 매트를 사용해 우산의 빗물을 흡수하는 방식이었다. 사용자들이 우산을 직접 매트에 비비거나 걸레로 닦는 방식이 대중적이었다. 우산 털이통: 대형 원통에 우산을 흔들어 물기를 제거하는 방식이다. 지하철역에서 주로 볼 수 있었으며 별도의 물기 흡수 기능이 없어 물기 제거 능력 부족으로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2. 자동 비닐 포장기 (2000년대 ~2010년대) 비닐 포장기: 2000년대 초반부터 등장한 자동 우산 비닐 포장기는 대형 마트, 쇼핑몰, 오피스 빌딩 등의 입구에서 흔히 볼 수 있었다. 사용자가 우산을 비닐 포장기에 넣으면 자동으로 얇은 비닐이 씌워지며 빗물을 방지하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손쉬워 널리 확산되었다. 단점: 비닐 포장 방식은 1회용 플라스틱 사용으로 환경 문제를 유발하여 점점 비판을 받게 되었고, 지속 가능한 대체 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3. 타올로 닦아내는 방식(2010년대 중반 이후) 현재 공공시설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방식이다. 양쪽 판에 붙은 타올에 우산을 앞뒤로 쓸어서 물기를 닦아내는 방식이다. 단점: 꽤 비싼 비용과 물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지 못한다.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 마케팅 전략 제시
1) SWOT 분석
2) SWOT 전략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기존 제품은 접는 우산의 경우 접힌 부분은 못 닦는 경우가 많았는데 개발과제를 통해 2,3단 우산도 물기제거를 가능케하여 장치의 범용성을 넓힌다. 물기제거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여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제품 사용을 유도한다. 이를 통해 물기제거 방식의 다양화를 고려한 제품 개발을 유도한다.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경제적 파급효과
정부의 일회용품 규제정책으로 대규모 시설에선 우산 비닐 대신 빗물제거기를 의무적으로 구비해야 한다. 따라서 도서관이나 대형마트 등에서 수요가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의 우산빗물제거기는 과도한 비용으로 구매를 꺼리는 경우가 많았다. 개발과제는 비용을 절감하여 경쟁제품의 가격 절감을 유도한다. 또한 뛰어난 물기 제거력으로 우산이 바닥에 물을 흘리고 다니는 경우를 방지하여 바닥을 닦는 노동력을 절감하게 한다. 타올을 벨크로로 고정하여 탈부착 가능하게 하여 유지비용을 절감한다.
사회적 파급효과
물기제거 기능 강화로 이용자들이 깔끔하게 우산을 들고 이동할 수 있게 되어 불쾌지수가 높은 습한 환경에서도 쾌적함을 누릴 수 있게 한다. 빗물제거기의 가격 절감 유도로 빗물제거기를 의무적으로 구비할 필요 없는 소형 시설들도 제품 구매를 유도한다. 이를 통해 우산 비닐 사용 억제로 환경 보호에 보탬이 되도록 한다.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구성원 및 추진체계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목적계통도
설계 사양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