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의 설렘 - 네비게이션 미러(Navigation Mirror)
목차
프로젝트 소개
프로젝트 명
네비게이션 미러(Navigation Mirror)
프로젝트 기간
2022.4 ~ 2022.6
팀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2017430004 권태용 (팀장)
서울시립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2017430012 문정수
서울시립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2017430022 유 비
서울시립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2016430024 윤희승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요약
백화점이나 대형 상가와 같은 건물에서는 내부에 여러 매장이 위치하는데, 이로 인해 원하는 매장까지 가는 길이 복잡한 경우에는 매장을 찾기 위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위치에서 고객이 찾는 매장의 위치까지의 경로를 스크린에 띄워주는 내비게이션 미러를 제작한다. 평소에는 거울의 역할을 하지만, 기능을 활성화하고 목적지를 입력할 경우 경로를 출력한다. 이 때 음성인식 기술을 사용하여 전자제품을 다루기 어려워하는 IT취약계층의 접근성을 높이고, 개인 스마트폰에서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를 제공하여 편의성을 높이도록 한다.
프로젝트의 배경 및 기대효과
인간이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수단은 언어(말과 글)이고, 음성은 인간의 가장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방식이다. 말의 내용과 발화자의 감정을 인식하고 의미를 이해하여, 상황에 따라 자연스러운 대화를 주고받기 위해 필요한 음성 언어 처리 기술은 인간의 자연어 발화를 컴퓨터가 자동으로 이해하고 처리하는 알고리즘을 연구하는 분야로, 대화형 개인 비서 에이전트, 인 공지능 AI 스피커, 자동 통번역, 음성 대화 질의 응답(QA) 시스템 등 다양한 응용 서비스 사례를 들 수 있다.
Speech Recognition, 인공 청각이라 불리는 STT(Speech-to-Text)는 위의 과정 중사람의 음성 인터페이스를 통해 텍스트 데이터를 추출 해내는 기술이다. 백화점이나 대형 상가와 같이 건물에 많은 매장이 입점해 있는 경우, 층마다 안내판이 있다고 하더라도 원하는 매장을 찾는 것이 힘든 경우가 많다. 핸드폰을 다루고 검색하는 것에 익숙한 고객의 경우 어플이나 인터넷을 통해 매장의 위치를 찾을 수도 있지만 많은 고객의 경우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불편함 때문에 코엑스와 같은 대형 건물에는 각 층에 키오스크가 배치되어있어 길을 찾을 수 있는 지도를 제공해준다. 하지만 이러한 키오스크는 터치 방식을 사용하여 IT 취약계층의 경우 사용하기 힘든 경우가 많고 핸드폰으로 경로 정보를 보내주는 것과 같은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주지 못한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앞서 설명한 STT 기술을 이용하여 몸이 불편하신 분들이나 IT 취약계층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QR코드를 이용하여 핸드폰에 원하는 경로를 저장할 수 있는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프로젝트 개발 목표
동작 시나리오
구현 내용
시스템 구성
기구부 설계 및 구현
제어부 및 회로 구현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현
프로젝트 결과
최종 결과물
결과물 사진 혹은 시연 영상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