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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6월 17일 (금) 01:06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딥러닝 기반 보행자 인식 소프트웨어(YOLO)를 활용한 무단횡단 사고 예방 시스템
{영문 : Jaywalking accident prevention system using deep learning-based pedestrian recognition software(YOLO)}
과제 팀명
홍스터치
지도교수
홍완식 교수님
개발기간
2022년 3월 ~ 2022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개발 과제의 배경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기술 로드맵
특허 조사
특허 전략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경쟁제품 조사 비교
마케팅 전략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구성원 및 추진체계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제품 평가내용
설계 사양
개념설계안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상세설계 내용
조립도
부품도
소프트웨어 설계
자재소요서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포스터
관련사업비 내역서
완료작품의 평가
향후계획
◇ 스피커 볼륨 테스트 도로교통상황에 따라, 모두 소음이 다를 것이다. 따라서 사람이 붐비는 곳과 한적한 곳에서 데시벨(dB)을 측정하여 각각의 장소에서 어느정도의 소리로 경고음을 출력하면 합리적인지 확인해보고자 한다.
◇ 외관 본 설계의 외관은 프로토타입에 해당된다. 즉,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시연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본 설계를 도로교통에 적용될 수 있도록 외관을 주변 환경에 맞추어 제작하고 설계할 것이다.
◇ 소프트웨어 인식률 및 딜레이 개선 본 설계의 소프트웨어는 YOLO로 도로교통 상황의 사람 혼잡도에 따른 인식률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그에 따른 적합한 YOLO 버전 등을 채택하여 장소에 따른 최적의 인식률을 구현할 것이다.
◇ 감지 전 행동인식 본 설계의 다른 아이디어로는 보행자 인식이 아닌, 보행자의 행동을 인지하는 것이다. 즉, 보행자가 무단횡단할 때 하는 동작을 패턴으로 학습시켜, 보행자 인식이 작동하도록 하는 방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