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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 + |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김찬중 |
| − |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 + |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임재홍 |
| − |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 + |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송기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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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 ==서론== | ||
2022년 6월 17일 (금) 01:06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딥러닝 기반 보행자 인식 소프트웨어(YOLO)를 활용한 무단횡단 사고 예방 시스템
{영문 : Jaywalking accident prevention system using deep learning-based pedestrian recognition software(YOLO)}
과제 팀명
홍스터치
지도교수
홍완식 교수님
개발기간
2022년 3월 ~ 2022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홍영규(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김찬중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임재홍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송기범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개발 과제의 배경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기술 로드맵
특허 조사
특허 전략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경쟁제품 조사 비교
마케팅 전략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구성원 및 추진체계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제품 평가내용
설계 사양
개념설계안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상세설계 내용
조립도
부품도
소프트웨어 설계
자재소요서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포스터
관련사업비 내역서
완료작품의 평가
향후계획
◇ 스피커 볼륨 테스트 도로교통상황에 따라, 모두 소음이 다를 것이다. 따라서 사람이 붐비는 곳과 한적한 곳에서 데시벨(dB)을 측정하여 각각의 장소에서 어느정도의 소리로 경고음을 출력하면 합리적인지 확인해보고자 한다.
◇ 외관 본 설계의 외관은 프로토타입에 해당된다. 즉,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시연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본 설계를 도로교통에 적용될 수 있도록 외관을 주변 환경에 맞추어 제작하고 설계할 것이다.
◇ 소프트웨어 인식률 및 딜레이 개선 본 설계의 소프트웨어는 YOLO로 도로교통 상황의 사람 혼잡도에 따른 인식률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그에 따른 적합한 YOLO 버전 등을 채택하여 장소에 따른 최적의 인식률을 구현할 것이다.
◇ 감지 전 행동인식 본 설계의 다른 아이디어로는 보행자 인식이 아닌, 보행자의 행동을 인지하는 것이다. 즉, 보행자가 무단횡단할 때 하는 동작을 패턴으로 학습시켜, 보행자 인식이 작동하도록 하는 방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