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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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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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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기존 제품 / 경쟁기술 비교
 
  
 
◇ 기존 제품 : Swing사 S9 모델
 
◇ 기존 제품 : Swing사 S9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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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적으로 2인 이상의 탑승을 금지하고 있으나, 이와 관련하여 현재 인원 탑승을 제한하는 기술은 적용되고 있지 않다. 현재 경찰 등의 별도의 인력이 단속하는 방법이 유일하다.
 
제도적으로 2인 이상의 탑승을 금지하고 있으나, 이와 관련하여 현재 인원 탑승을 제한하는 기술은 적용되고 있지 않다. 현재 경찰 등의 별도의 인력이 단속하는 방법이 유일하다.
 
    
 
    
 
나. 시장성 분석
 
 
◇ 전동 킥보드의 다인 탑승 문제는 이미 사회적으로 인지된 상황이며, 공유형 모빌리티 기업은 다인 탑승 방지 전동 킥보드 시스템을 도입해야 할 책임이 있다.
 
 
◇ 다인 탑승 방지 시스템의 적용이 의무화된다면, 전동 킥보드 제작 시 본 과제의 시스템을 포함할 수 있다.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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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기술 현황 분석
 
◇ 관련 기술 현황 분석
  
현재 압전센서를 활용한 전동 킥보드 특허 ‘전동킥보드에 장착되는 다인원 탑승 알림장치’는 실제 널리 사용되는 전동 킥보드와 규격적으로 호환되지 않으며, 특정 조건에서만 다인 탑승을 판단할 수 있어 정상적인 다인 감지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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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압전센서를 활용한 전동 킥보드 특허 ‘전동킥보드에 장착되는 다인원 탑승 알림장치’는 실제 널리 사용되는 전동 킥보드와 규격적으로 호환되지 않으며, 특정 조건에서만 다인 탑승을 판단할 수 있어 정상적인 다인 감지가 불가능하다.
  
 
◇ 기술 발전 목표 설정
 
◇ 기술 발전 목표 설정
  
본 프로젝트는 다인 탑승이 가능한 경우의 수를 모두 고려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다인 탑승 판단 방식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도입해 다인 탑승을 판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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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프로젝트는 다인 탑승이 가능한 경우의 수를 모두 고려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다인 탑승 판단 방식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도입해 다인 탑승을 판단하고자 한다.
  
 
◇ 기술 개발 계획
 
◇ 기술 개발 계획
  
 
- 성인 평균 발 사이즈를 고려한 압전 센서의 배치  
 
- 성인 평균 발 사이즈를 고려한 압전 센서의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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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압전 센서에 정확한 압력을 전달하기 위한 발판 시스템 구상  
 
- 압전 센서에 정확한 압력을 전달하기 위한 발판 시스템 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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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인 탑승을 판단할 수 있는 알고리즘 구현
 
- 다인 탑승을 판단할 수 있는 알고리즘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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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압력 센서, 아두이노 메가 보드, 디스플레이 등 회로 요소의 연결
 
- 압력 센서, 아두이노 메가 보드, 디스플레이 등 회로 요소의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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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고음 및 가속 차단 기능 구현
 
- 경고음 및 가속 차단 기능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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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황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 제공
 
- 상황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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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인 탑승을 판단하는 알고리즘의 정확성 확인
 
- 다인 탑승을 판단하는 알고리즘의 정확성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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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인 탑승 판단 시 경고 문구와 경고음이 출력되는지 확인
 
- 다인 탑승 판단 시 경고 문구와 경고음이 출력되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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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조치 시 가속 기능을 차단하여 서서히 이동을 멈출 수 있는지 확인.
 
- 미조치 시 가속 기능을 차단하여 서서히 이동을 멈출 수 있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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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절한 자세 유지 시 가속 기능이 재활성화되는지 확인.
 
- 적절한 자세 유지 시 가속 기능이 재활성화되는지 확인.
  

2024년 6월 19일 (수) 23:34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압전 센서를 활용한 다인 탑승 방지 알고리즘이 적용된 전동 킥보드

영문 : Electric Scooter with an Algorithm for Preventing Multiple Passengers Using a Piezoelectric Sensor

과제 팀명

차가운 청년들

지도교수

홍완식 교수님

개발기간

2024년 3월 ~ 2024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20194500** 송*찬(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20194500** 심*혁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20194500** 유*경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20194500** 이*창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부·과 20214500** 이*종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본 개발 과제는 압전 센서 및 다인 탑승 판단 알고리즘이 적용된 전동 킥보드이다.

◇ AND, OR 논리회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다인 탑승 여부를 판단한다.

◇ 상황별 시/청각적 피드백을 제공하며, 일정 시간 동안 미조치 시 가속 기능을 차단한다.

◇ 가속 기능 차단 후, 적절한 자세가 일정 시간 유지될 시 가속 기능을 재활성화한다.

◇ 다인 탑승을 방지하여 사용자의 안전성을 향상시키며, 더 나은 이동 환경을 조성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 현재 도로교통법에서 전동 킥보드의 다인 탑승을 금지하고 있으나, 승차정원 위반 사례는 꾸준히 적발되고 있다.

◇ 기존의 전동 킥보드는 다인 탑승 감지 기능이 부재하며, 이에 단속을 위한 별도의 인력이 필요하다.

◇ 공유형 전동 킥보드의 보편화로 인해 이용자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에 안전사고 건수 또한 증가하는 추세이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본 프로젝트는 압전 센서 및 다인 탑승 방지 알고리즘이 적용된 전동 킥보드를 개발하여, 다인 탑승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방지하고자 한다.

◇ 작동 중 불안정한 자세 혹은 다인 탑승으로 판단할 시에 시/청각적 피드백을 제공하며, 이때 일정 시간 동안 미조치 시 가속 기능을 차단하여 서서히 정지하고자 한다.

◇ 가속 기능 차단 후, 일정 시간 안정한 자세로 탑승 시 가속 기능을 재활성화한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기존 제품 : Swing사 S9 모델 개인형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에서 현재 사용되는 전동 킥보드 모델이며, 다수 인원의 탑승에 대한 제한 기능이 존재하지 않는다.

◇ 경쟁기술 제도적으로 2인 이상의 탑승을 금지하고 있으나, 이와 관련하여 현재 인원 탑승을 제한하는 기술은 적용되고 있지 않다. 현재 경찰 등의 별도의 인력이 단속하는 방법이 유일하다.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 ‘공용전동킥보드동승방지’ (10-2024-0068147)

- 개요 : 압력이 가해지는 압력 포인트의 개수를 감지하는 감압 센서를 사용하여, 접촉되는 발이 3개 이상일 때 전동 킥보드의 운행을 정지시킨다.

- 차별성 : 해당 특허에서는 접촉되는 발이 2개 이하인 경우에 모두 정상 상태로 판단하여 부적절한 자세 등을 제한할 수 없다. 본 개발을 통해 1인 탑승의 경우에도 접촉되는 발의 위치 및 개수를 파악하여 적절한 자세를 권장할 수 있다.


◇ ‘전동킥보드에 장착되는 다인원 탑승 알림장치’ (10-2022-0077717)

- 개요 : 8개의 압전센서모듈을 배치하여 정확한 다인원 탑승을 판단한다.

- 차별성 : 해당 특허에서는 8개의 압전센서가 킥보드 발판 중심부에 위치하기에, 2인이 각각 중심부에 발을 하나씩 둔 채 다른 발을 센서가 없는 부분에 위치시킬 경우 다인 탑승을 판단할 수 없다. 본 개발을 통해 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 ‘전동킥보드 정원 초과 탑승 및 위험 운전 방지 시스템 및 그 방법’ (10-2023-0108913)

- 개요 : 탑승자와 핸들부 사이의 거리를 감지하여 기준 거리보다 짧은 경우에 2인 탑승으로 판단하여 전동 킥보드의 운행을 정지시킨다.

- 차별성 : 가방 등을 앞으로 착용한 1인 탑승의 경우에 다인 탑승으로 잘못 판단할 수 있다. 이는 탑승자의 자유도를 제한하며, 본 개발은 사용자의 가방 착용 자세 등을 제한하지 않는다.


  • 기술 로드맵

◇ 관련 기술 현황 분석

- 현재 압전센서를 활용한 전동 킥보드 특허 ‘전동킥보드에 장착되는 다인원 탑승 알림장치’는 실제 널리 사용되는 전동 킥보드와 규격적으로 호환되지 않으며, 특정 조건에서만 다인 탑승을 판단할 수 있어 정상적인 다인 감지가 불가능하다.

◇ 기술 발전 목표 설정

- 본 프로젝트는 다인 탑승이 가능한 경우의 수를 모두 고려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다인 탑승 판단 방식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도입해 다인 탑승을 판단하고자 한다.

◇ 기술 개발 계획

- 성인 평균 발 사이즈를 고려한 압전 센서의 배치

- 압전 센서에 정확한 압력을 전달하기 위한 발판 시스템 구상

- 다인 탑승을 판단할 수 있는 알고리즘 구현

- 압력 센서, 아두이노 메가 보드, 디스플레이 등 회로 요소의 연결

- 경고음 및 가속 차단 기능 구현

- 상황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 제공

◇ 기술 검증 및 테스트 계획

- 다인 탑승을 판단하는 알고리즘의 정확성 확인

- 다인 탑승 판단 시 경고 문구와 경고음이 출력되는지 확인

- 미조치 시 가속 기능을 차단하여 서서히 이동을 멈출 수 있는지 확인.

- 적절한 자세 유지 시 가속 기능이 재활성화되는지 확인.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AND, OR 논리 회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다인 탑승을 판단, 방지할 수 있다.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공유 전동 킥보드 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있지만, 이 기술의 적용으로 안전과 신뢰를 강화함으로써 공유 모빌리티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현재 전동 킥보드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전동 킥보드 사고 또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다인 탑승으로 인한 사고율 및 위험성이 높다. 본 과제를 통해 이러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기술적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송*찬 : 과제 진행률 관리, 예산 관리, 명세서 작성
심*혁 : AND, OR 알고리즘 구현
유*경 : 압전센서를 통한 물체 인식 기능 구현
이*창 : 가속기능 차단 기능 구현
이*종 : 하드웨어 연결 및 최종 테스트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1. 전동 킥보드에 접촉한 물체를 정확히 인식한다. -압전 센서를 이용

2. 인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1인/다인 탑승을 판단한다. -AND, OR 논리회로 알고리즘 활용

3. 다인 탑승 및 불안정한 자세로 판단되는 경우 시청각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디스플레이 패널 및 MP3 모듈 이용

4. 피드백에 대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시 가속 기능을 차단하여 서서히 정지한다.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브레이크가 아닌 가속 기능 차단

5. 적절한 자세가 일정 시간 유지될 시, 가속 기능의 재활성화를 구현한다.

6. 적은 센서 수로 경제적인 배치를 갖는다. -효율적인 센서 배치

설계 사양

Bp.jpg

◇ 탑승 권장 구역 : 안정적인 자세 유도 및 다인 탑승 가능 위치 축소

◇ 센서별 역할 부여 - A (핵심 센서) : 허용 범위 내 접촉을 인식 - B (판단 센서) : 다인 탑승을 판단 - C (금지 센서) : 불안정한 자세 예방

개념설계안

◇ 압전 센서와 디스플레이 패널이 연결된 아두이노를 연동하여 다인 탑승 판단 및 방지가 가능한 전동 킥보드 발판을 구현한다.

◇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효율적인 센서 배치를 통해 다인 탑승 여부를 판단하고, 이를 방지하는 조치를 시행한다.

◇ AND, OR 논리 회로 알고리즘을 통해 다인 탑승을 판단한다.

◇ 다양한 조합의 센서 접촉 시, 상황별로 구분된 시/청각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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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설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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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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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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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사업비 내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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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작품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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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계획

◇ 다인 탑승 방지 기능이 실제 사용 환경에서 얼마나 신뢰성 있게 작동하는지 평가한다.

◇ 실사용자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시스템이 얼마나 유용하고 사용하기 쉬운지 평가한다.

◇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개선할 점을 도출한다.

◇ 개발 비용 대비 다인 탑승 방지 기능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한다.

◇ 기존의 단속 인력 및 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 절감 효과를 분석한다.

◇ 센서 배치, 알고리즘,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등 추가적인 개발 방향을 설정한다.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