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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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실질접근성과 공공자전거환승을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
영문 : Activating public transportation rate through Practical accessibility and Bicycle transfer
과제 팀명
정의재현
지도교수
이승재 교수님
개발기간
2018년 3월 ~ 2018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3XXX0** 한재현(팀장)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3XXX0** 홍정의
세종시 문제점 인식
대중교통 통행비율
- 대중교통 통행비율 : 하루 평균 이용자 수 대비 대중교통 이용량
- 전국 평균 : 1.94
- 서울 : 2.17
- 세종시 : 1.47
- 세종시 대중교통 통행비율 전국 최저
원인분석
- 교통수단 선택
- 통행시간과 비용을 고려하여 선택
- 대중교통의 통행비용은 비교적 저렴
- -> 통행시간이 최저 이용률의 원인
- 대중교통 통행시간 요소
- 접근성
- 배차간격 대기시간
- 환승 대기시간
- 대기시간은 이용자수에 따른 변화가 어려움
- 따라서 접근성 고려
실질 접근성 도입과 공공 자전거 환승
단순접근성
단순접근성 : 통행 발생지에서 대중교통 집산지까지의 접근 수준(기존 접근성 산출 방법)
- 세종시내 단순 접근성 산출
- 세종시 버스의 배차간격, 정류장 당 노선수의 부족으로 기존 단순 접근성분석은 부적합
실질접근성 도입
실질접근성 : 통행자의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최단시간을 고려한 실제 접근 거리(시간)
- 실제 적용시 차이점
- 단순 접근성 : 정류장까지 접근시간 최소화
- 실질 접근성 : 전체 통행시간 최소화
공공자전거 환승
- 도보 이동시간이 길어진다면 실질 접근성의 의미 퇴색
- 공공자전거와 버스의 환승시스템 적용을 통하여 해결
효과분석
조건 설정
현실적인 분석을 위해 조건 설정
- 버스 대기시간 : (배차간격/2) 분
- 공공자전거 영향권 : 280m
- 자전거대요소까지 접근시간 : 4분
- 접근평균거리 200m(영향권설정에 의한 평균거리)
- 접근평균시간 : 200/1.2(보행속도) = 약 3분
- 대여소요시간 : 약 1분
- 총 4분
- 이동수단 선택조건
- 보행시간 15분 이하 : 도보 이용
- 보행시간 15분 초과 : 자전거 이용
- 자전거이용시간 15분 초과 : 버스 탑승
효과분석
출발지와 목적지를 선정하여 기존 최단시간 경로와 실질접근성 기반 최단시간 경로비교를 통한 효과분석
출발지 선정
- 주요 통행 발생지
-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생활권 중 총 12개의 생활권 선정
- 각 생활권의 지리적 중심을 존 센트로이드로 설정
목적지 선정
- 주요 목적지
- 승하차 데이터를 분석하여 버스 승하차 인원이 가장 많은지역 4곳 선정
- - 정부세종청사, 세종시청, 오송기차역, 대전 반석역
- 효과분석
- 예시 : 종촌동-세종시청 기존 추천 최단시간 경로와 실질접근성 기반 최단시간 경로 비교
- 결과
추가 자전거 대여소 설치계획 수립
기존 공공자전거 대여소 접근성 분석
자전거는 배차간격과 노선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단순 접근성을 사용
추가 공공자전거 대여소 설치
- 신규 수요 및 기존 생활권 접근성 개선을 중심으로 추가 대여소 설치
- 총 26개소 대여소 추가
- 추가 대여소 설치 결과
- 96% 접근성
- 세종시내 96%지역에서 공공 대여소까지 3분이내 접근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