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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중심설계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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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연구원 정경옥, 설재훈, 박병정의 「완전도로(Complete Streets) 구현 방안 연구」의 서론에서는 기존의 차량중심설계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이에 따르면 기존의 자동차 중심 기준에서 만들어진 현재의 도로에서 자동차가 아닌 교통수단이용자들은 안전하지 못하고 불편한 시설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친환경 교통수단의 이용을 기피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한 문제인식이 이루어지며 개선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수단별 정책이 다른 수단에 대한 고려 없이 계획되고 시행되고 있어 그 효과가 줄어들고 있고 상충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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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차량중심설계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모든 이용수단이 고려된 완전도로 도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해외 유명 국가는 도시마다 완전도로 가이드라인이 존재하는 것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구체적인 완전도로 가이드라인이 부족한 상황으로 적극적인 완전도로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대상 지역선정===
 
===연구대상 지역선정===

2018년 6월 29일 (금) 01:46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완전도로설계 가이드라인 연구 및 여의도 적용 설계 예시
영문 : A Study on Guideline of Complete Streets Design and Application on Yeouido

과제 팀명

너의 섬, 너의 길 ; 여의도

지도교수

김영찬 교수님

개발기간

2018년 3월 ~ 2018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38740** 유지상(팀장)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38740** 최인범

연구배경

연구의 필요성

완전도로

○ 차량중심설계의 한계 한국교통연구원 정경옥, 설재훈, 박병정의 「완전도로(Complete Streets) 구현 방안 연구」의 서론에서는 기존의 차량중심설계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이에 따르면 기존의 자동차 중심 기준에서 만들어진 현재의 도로에서 자동차가 아닌 교통수단이용자들은 안전하지 못하고 불편한 시설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친환경 교통수단의 이용을 기피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한 문제인식이 이루어지며 개선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수단별 정책이 다른 수단에 대한 고려 없이 계획되고 시행되고 있어 그 효과가 줄어들고 있고 상충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즉, 차량중심설계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모든 이용수단이 고려된 완전도로 도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해외 유명 국가는 도시마다 완전도로 가이드라인이 존재하는 것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구체적인 완전도로 가이드라인이 부족한 상황으로 적극적인 완전도로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대상 지역선정

여의도

여의도의 교통환경

관련연구검토

연구범위

공간적 범위

분석 대상

대상 이용자 그룹

연구내용

연구방향

연구내용

도로구분

완전도로

연구방법

연구결과

완전도로 가이드라인

개념

차별점

원칙

설계 순서

여의도에 적용한 설계예시

줄기도로

회전교차로

가지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