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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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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개발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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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 : 주차공유제의 도입 및 효과분석_도시재생지역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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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 주차공유제의 도입 및 효과분석_도시재생지역을 중심으로
  
 
===과제 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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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4874021 정*애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4874021 정*애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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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요==
1. 연구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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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배경
 
* 자동차 등록대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주차와 관련된 많은 문제가 대두됨
 
* 자동차 등록대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주차와 관련된 많은 문제가 대두됨
 
*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주차장을 공급했으나, 불법 주정차로 인한 사회적 문제는 해결되지 않음.
 
*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주차장을 공급했으나, 불법 주정차로 인한 사회적 문제는 해결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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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지에 적용 및 결과 확인(시나리오 분석)
 
* 사례지에 적용 및 결과 확인(시나리오 분석)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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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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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행연구 검토<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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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 도시재생지역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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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차장법 제정 이전에 만들어진 노후 건축물이 다수여서 주차장 확보율이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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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차장 확보율이 낮기 때문에 불법 주차 차량 다수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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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폭이 좁아 노상주차면 공급이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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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현행 주차관리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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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주자 우선주차제도 - 공간적인 한계로 인해 공급이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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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녹색주차(Green parking) - 단독주택이 아닌 아파트, 빌라 등이 다수 밀집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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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고지 증명제 - 기존에 등록되어 있던 차량에 적용이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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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차공유 - 주차면 확보와 플랫폼 구축이 가정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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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ong> 따라서 주차면이 확보와 플랫폼 구축이 가정되었을 때 주차공유제의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함</str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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ㄷ. 주차공유제의 종류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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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택 노외/부설주차장 공유(주간)- 주차수요가 낮은 주간시간의 주차장을 이용자에게 공유함으로써 공급자에게 관리비 인하 등의 보상을 주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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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주자 우선주차면 공유(주간) -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의 거주자 우선주차면을 이용자에게 공유함으로써 공급자에게 이용 요금을 보상으로 지급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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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무시설 노외/부설주차장 공유(야간) - 주차수요가 낮은 야간시간의 주차장을 이용자에게 공유함으로써 시설개선비 등의 보상을 주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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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설간의 주차장 공유(업무시간 내) - 합의를 통해 주차수요 첨두 시간이 다른 시설간의 주차장을 공급함으로써 적은 공간으로 주차 수요를 처리할 수 있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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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은 알고리즘을 통해 합당한 주차공유를 종류를 선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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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 주차공유 플랫폼 구축<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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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다음과 같은 플랫폼이 구축되었다고 가정하고 주차공유제의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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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주차공유 이용률 산정<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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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문조사<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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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날짜> 2018.05.09.(수) ~ 2018.05.11.(금)<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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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대상> 모든운전자<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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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내용> 탐색시간, 도보시간, 이용시간에 따른 주차공유 이용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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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본수 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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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 = 최대허용오차(=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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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 = 신뢰계수 (95%일 때, 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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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 = 표본수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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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중회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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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독립변수]    X₁= 탐색시간(분), X₂ = 도보거리(m), X₃= 이용시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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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종속변수]    Y = 주차공유 이용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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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Y = 82.71 – 3.852·X₁ - 0.1714·X₂ + 2.652·X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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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적 유의성 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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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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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값에 대한 p-value < 0.05 → 설명변수 X들이 반응변수 Y를 설명하는데 유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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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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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 회귀계수 β₁, β₂, β₃의 p-value < 0.05 → 각각의 설명변수 X들이 반응변수 Y를 설명하는데 유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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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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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번째 관측치를 제외하고 나머지 199개 자료로 회귀분석 → 결정계수 = 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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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지 적용 및 결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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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strong> 사례지에 적용해본 결과 불법 주차율이 주간시간대에는 56.44% 야간시간대에는 71.95%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strong>
  
 
==결론==
 
==결론==
내용
+
1. 기대효과
 +
* 불법주차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
 +
* 보행공간 개선효과
 +
* 불법주정차 차량 단속비용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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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향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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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확한 분석을 위한 주차요금, 이용목적 등 많은 독립변수를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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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차공유플랫폼을 구축하여 주차공유면을 탐색하는 시간 등을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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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시간 공유주차면을 이용하는 차량에 대한 요금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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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유주차면 공급자들에 대한 보상

2018년 6월 30일 (토) 04:21 기준 최신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주차공유제의 도입 및 효과분석_도시재생지역을 중심으로

과제 팀명

같이 주차할car

지도교수

이수범 교수님

개발기간

2018년 3월 ~ 2018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4874009 노*현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4874021 정*애

연구개요

1. 연구배경

  • 자동차 등록대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주차와 관련된 많은 문제가 대두됨
  •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주차장을 공급했으나, 불법 주정차로 인한 사회적 문제는 해결되지 않음.

기존의 공급 위주의 정책 보다 '효율적인 주차 관리 정책'이 요구됨


2. 연구 수행 절차
ㄱ. 연구 목적

  • 도시재생사업 지역에서의 주차공유제 도입 및 효과분석

ㄴ. 수행 방법

  • 주차 관련 선행연구 및 주차정책 등 문헌조사
  • 주차공유제 종류 및 특징에 따른 적용방식 분석
  • 주차 공유 이용률을 산정하기 위한 설문조사 및 분석
  • 사례지에 적용 및 결과 확인(시나리오 분석)

연구방법

1. 선행연구 검토
ㄱ. 도시재생지역의 특징

  • 주차장법 제정 이전에 만들어진 노후 건축물이 다수여서 주차장 확보율이 낮음
  • 주차장 확보율이 낮기 때문에 불법 주차 차량 다수 존재
  • 도로폭이 좁아 노상주차면 공급이 어려움


ㄴ. 현행 주차관리정책

  • 거주자 우선주차제도 - 공간적인 한계로 인해 공급이 어려움
  • 녹색주차(Green parking) - 단독주택이 아닌 아파트, 빌라 등이 다수 밀집되어 있음
  • 차고지 증명제 - 기존에 등록되어 있던 차량에 적용이 어려움
  • 주차공유 - 주차면 확보와 플랫폼 구축이 가정되어야 함

따라서 주차면이 확보와 플랫폼 구축이 가정되었을 때 주차공유제의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함


ㄷ. 주차공유제의 종류 및 특징

  • 주택 노외/부설주차장 공유(주간)- 주차수요가 낮은 주간시간의 주차장을 이용자에게 공유함으로써 공급자에게 관리비 인하 등의 보상을 주는 방식
  • 거주자 우선주차면 공유(주간) -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의 거주자 우선주차면을 이용자에게 공유함으로써 공급자에게 이용 요금을 보상으로 지급하는 방식
  • 업무시설 노외/부설주차장 공유(야간) - 주차수요가 낮은 야간시간의 주차장을 이용자에게 공유함으로써 시설개선비 등의 보상을 주는 방식
  • 시설간의 주차장 공유(업무시간 내) - 합의를 통해 주차수요 첨두 시간이 다른 시설간의 주차장을 공급함으로써 적은 공간으로 주차 수요를 처리할 수 있는 방식


알고리즘.png
다음과 같은 알고리즘을 통해 합당한 주차공유를 종류를 선택함


ㄹ. 주차공유 플랫폼 구축
플랫폼.png
다음과 같은 플랫폼이 구축되었다고 가정하고 주차공유제의 효과 분석


ㅁ. 주차공유 이용률 산정
ⓐ 설문조사
<조사날짜> 2018.05.09.(수) ~ 2018.05.11.(금)
<조사대상> 모든운전자
<조사내용> 탐색시간, 도보시간, 이용시간에 따른 주차공유 이용여부


ⓑ 표본수 산정 표본수.png

  • d = 최대허용오차(=6.9)
  • z = 신뢰계수 (95%일 때, 1.96)
  • n = 표본수 (=200)


ⓒ 다중회귀분석
[독립변수] X₁= 탐색시간(분), X₂ = 도보거리(m), X₃= 이용시간(시)
[종속변수] Y = 주차공유 이용률(%)
Y = 82.71 – 3.852·X₁ - 0.1714·X₂ + 2.652·X₃


ⓓ 통계적 유의성 검정

  • [F검정]

F값에 대한 p-value < 0.05 → 설명변수 X들이 반응변수 Y를 설명하는데 유의하다.

  • [T검정]

각각 회귀계수 β₁, β₂, β₃의 p-value < 0.05 → 각각의 설명변수 X들이 반응변수 Y를 설명하는데 유의하다.

  • [예측력]

i번째 관측치를 제외하고 나머지 199개 자료로 회귀분석 → 결정계수 = 0.82

사례지 적용 및 결과 확인

분석1.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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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지에 적용해본 결과 불법 주차율이 주간시간대에는 56.44% 야간시간대에는 71.95%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결론

1. 기대효과

  • 불법주차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
  • 보행공간 개선효과
  • 불법주정차 차량 단속비용 절감

2. 향후과제

  • 정확한 분석을 위한 주차요금, 이용목적 등 많은 독립변수를 반영
  • 주차공유플랫폼을 구축하여 주차공유면을 탐색하는 시간 등을 단축
  • 장시간 공유주차면을 이용하는 차량에 대한 요금체계 구축
  • 공유주차면 공급자들에 대한 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