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주차할car"의 두 판 사이의 차이
TE wiki
2018test13 (토론 | 기여) (→서론) |
2018test13 (토론 | 기여) (→본론) |
||
36번째 줄: | 36번째 줄: | ||
* 사례지에 적용 및 결과 확인(시나리오 분석) | * 사례지에 적용 및 결과 확인(시나리오 분석) | ||
− | == | + | ==연구 방법== |
− | + | 1. 선행연구 검토<br> | |
+ | ㄱ. 도시재생지역의 특징 | ||
+ | * 주차장법 제정 이전에 만들어진 노후 건축물이 다수여서 주차장 확보율이 낮음 | ||
+ | * 주차장 확보율이 낮기 때문에 불법 주차 차량 다수 존재 | ||
+ | * 도로폭이 좁아 노상주차면 공급이 어려움 | ||
+ | |||
+ | ㄴ. 현행 주차관리정책 | ||
+ | * 거주자 우선주차제도 - 공간적인 한계로 인해 공급이 어려움 | ||
+ | * 녹색주차(Green parking) - 단독주택이 아닌 아파트, 빌라 등이 다수 밀집되어 있음 | ||
+ | * 차고지 증명제 - 기존에 등록되어 있던 차량에 적용이 어려움 | ||
+ | * 주차공유 - 주차면 확보와 플랫폼 구축이 가정되어야 함 | ||
+ | <strong> 따라서 주차면이 확보와 플랫폼 구축이 가정되었을 때 주차공유제의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함</strong> | ||
+ | |||
+ | |||
+ | ㄷ. 주차공유제의 종류 및 특징 | ||
+ | * 주택 노외/부설주차장 공유(주간)- 주차수요가 낮은 주간시간의 주차장을 이용자에게 공유함으로써 공급자에게 관리비 인하 등의 보상을 주는 방식 | ||
+ | * 거주자 우선주차면 공유(주간) -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의 거주자 우선주차면을 이용자에게 공유함으로써 공급자에게 이용 요금을 보상으로 지급하는 방식 | ||
+ | * 업무시설 노외/부설주차장 공유(야간) - 주차수요가 낮은 야간시간의 주차장을 이용자에게 공유함으로써 시설개선비 등의 보상을 주는 방식 | ||
+ | * 시설간의 주차장 공유(업무시간 내) - 합의를 통해 주차수요 첨두 시간이 다른 시설간의 주차장을 공급함으로써 적은 공간으로 주차 수요를 처리할 수 있는 방식 | ||
==결론== | ==결론== | ||
내용 | 내용 |
2018년 6월 30일 (토) 03:35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주차공유제의 도입 및 효과분석_도시재생지역을 중심으로
과제 팀명
같이 주차할car
지도교수
이수범 교수님
개발기간
2018년 3월 ~ 2018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4874009 노*현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4874021 정*애
연구개요
1. 연구배경
- 자동차 등록대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주차와 관련된 많은 문제가 대두됨
-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주차장을 공급했으나, 불법 주정차로 인한 사회적 문제는 해결되지 않음.
기존의 공급 위주의 정책 보다 '효율적인 주차 관리 정책'이 요구됨
2. 연구 수행 절차
ㄱ. 연구 목적
- 도시재생사업 지역에서의 주차공유제 도입 및 효과분석
ㄴ. 수행 방법
- 주차 관련 선행연구 및 주차정책 등 문헌조사
- 주차공유제 종류 및 특징에 따른 적용방식 분석
- 주차 공유 이용률을 산정하기 위한 설문조사 및 분석
- 사례지에 적용 및 결과 확인(시나리오 분석)
연구 방법
1. 선행연구 검토
ㄱ. 도시재생지역의 특징
- 주차장법 제정 이전에 만들어진 노후 건축물이 다수여서 주차장 확보율이 낮음
- 주차장 확보율이 낮기 때문에 불법 주차 차량 다수 존재
- 도로폭이 좁아 노상주차면 공급이 어려움
ㄴ. 현행 주차관리정책
- 거주자 우선주차제도 - 공간적인 한계로 인해 공급이 어려움
- 녹색주차(Green parking) - 단독주택이 아닌 아파트, 빌라 등이 다수 밀집되어 있음
- 차고지 증명제 - 기존에 등록되어 있던 차량에 적용이 어려움
- 주차공유 - 주차면 확보와 플랫폼 구축이 가정되어야 함
따라서 주차면이 확보와 플랫폼 구축이 가정되었을 때 주차공유제의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함
ㄷ. 주차공유제의 종류 및 특징
- 주택 노외/부설주차장 공유(주간)- 주차수요가 낮은 주간시간의 주차장을 이용자에게 공유함으로써 공급자에게 관리비 인하 등의 보상을 주는 방식
- 거주자 우선주차면 공유(주간) -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의 거주자 우선주차면을 이용자에게 공유함으로써 공급자에게 이용 요금을 보상으로 지급하는 방식
- 업무시설 노외/부설주차장 공유(야간) - 주차수요가 낮은 야간시간의 주차장을 이용자에게 공유함으로써 시설개선비 등의 보상을 주는 방식
- 시설간의 주차장 공유(업무시간 내) - 합의를 통해 주차수요 첨두 시간이 다른 시설간의 주차장을 공급함으로써 적은 공간으로 주차 수요를 처리할 수 있는 방식
결론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