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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test12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6월 29일 (금) 02:13 판 (여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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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완전도로설계 가이드라인 연구 및 여의도 적용 설계 예시
영문 : A Study on Guideline of Complete Streets Design and Application on Yeouido

과제 팀명

너의 섬, 너의 길 ; 여의도

지도교수

김영찬 교수님

개발기간

2018년 3월 ~ 2018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38740** 유지상(팀장)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38740** 최인범

연구배경

연구의 필요성

완전도로

○ 차량중심설계의 한계
 한국교통연구원 정경옥, 설재훈, 박병정의 「완전도로(Complete Streets) 구현 방안 연구」의 서론에서는 기존의 차량중심설계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이에 따르면 기존의 자동차 중심 기준에서 만들어진 현재의 도로에서 자동차가 아닌 교통수단이용자들은 안전하지 못하고 불편한 시설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친환경 교통수단의 이용을 기피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한 문제인식이 이루어지며 개선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수단별 정책이 다른 수단에 대한 고려 없이 계획되고 시행되고 있어 그 효과가 줄어들고 있고 상충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즉, 차량중심설계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모든 이용수단이 고려된 완전도로 도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해외 유명 국가는 도시마다 완전도로 가이드라인이 존재하는 것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구체적인 완전도로 가이드라인이 부족한 상황으로 적극적인 완전도로 연구가 필요하다.

○ 사람중심 교통환경 구축 정책
 차량중심설계의 한계에 대한 인식은 사람중심 교통환경 구축 정책 방향에서 볼 수 있다. 사람중심 교통환경과 관련된 대표적인 정책으로는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 ‘제1차 비동력 무탄소 교통수단 활성화 종합계획’이 있다. 아래의 표는 정책에서 우리의 연구와 관련 있는 부분을 정리한 것이다.

구분 내용
2030서울도시기본계획 사람·환경중심 교통체계 구축
제1차 비동력 무탄소 교통수단 활성화 종합계획 보행·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기초 인프라를 확충
대중교통과 연계체계 구축

 차량중심의 도로설계에서 사람 중심의 도로설계로 바꾸는 정책적 방향에 비해 이렇다 할 사람 중심의 교통지구가 존재하지 않는다. 정책적 방향이 완전도로를 지향하고 있음에도 직접적으로 완전도로가 시행되는 지역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완전도로를 구체적으로 실현한 가이드라인이 부재하기 때문이다. 이에 완전도로에 대한 우리의 연구는 정부의 정책과도 방향을 같이 하며 보완가능하고 위 정책들의 시범사례가 되기 좋다고 판단하였다.

연구대상 지역선정

우리는 여의도의 현재 교통환경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여의도가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이곳을 연구대상지역으로 선정하였다.

여의도

 여의도는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말하며 행정동 면적은 2017년 기준 8.41km2으로 한강 부분을 제외하면 약 4.5 km2으로 추정되며 여의도동의 인구는 ‘주민등록인구통계: 서울특별시 읍면동별, 5세별 주민등록인구’에 따르면 2017년 기준 33,316명으로 집계되었다.

여의도의 교통환경

관련연구검토

연구범위

공간적 범위

분석 대상

대상 이용자 그룹

연구내용

연구방향

연구내용

도로구분

완전도로

연구방법

연구결과

완전도로 가이드라인

개념

차별점

원칙

설계 순서

여의도에 적용한 설계예시

줄기도로

회전교차로

가지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