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강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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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test10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7월 1일 (일) 06:09 판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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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강남대로의 대중교통전용지구 및 지하도로 사업

영문 : Development of Public Transportation Zones and Underground Road in Gangnam

과제 팀명

신통강남

지도교수

이수범 교수님

개발기간

2018년 3월 ~ 2018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3XXX0** 최**(팀장)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5XXX0** 정**

서론

1. 주제

강남대로 보행자전용거리 조성방안


2. 목적

보행은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교통수단으로 각종 활동을 비롯하여 도시 시설 이용을 위해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이다. 또한 지속가능한 교통발전에서도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위상을 가지고 있다. 보행권의 개념은 ‘거리는 모든 사람의 것’이고 ‘모든 사람은 보행자’ 라는 거리 민주주의, 인권의 보편성, 교통약자에 대한 형평성 등에서 출발했다. 서구에는 19세기부터 도심 보행자를 위한 공간이 활발하게 형성되었다. 차량 통행을 우선시 하는 도로를 만들어 왔던 기존의 사고방식이 아닌 인간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고려를 선행하는 사고방식에 기인된 것이다. 아직까지 표준적인 도시부의 설계가 사람보다는 자동차 소통에 맞춰져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사회 차량보다는 사람을 중시하는 세계적인 추세와 보다 나은 보행환경에 대한 보행친화도시 추진들이 계획 되고 있다. 보행환경을 활성화하기 위해 우선시 되어할 것은 보행자가 쾌적하게 느낄 수 있는 보행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의 흐름에 따라, 차량보다는 보행을 중시하는 보행자 친화 도시 구축사업을 추진해보려고 한다. 서울시 도심에서도 중심인 강남대로를 사람 중심의 교통 환경 조성을 통하여 실질적인 도시 기능의 개선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강남일대의 자동차 통행을 배제하지 않기 위해 지하도로 건설도 함께 구상하였다. 교통성능과 용량을 유지함으로써 보행공간과 공공영역이 함께 이루어지는 것을 보여준다.

본론

내용


결론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