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재현

TE wiki
2018test6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6월 28일 (목) 00:38 판 (실질 접근성 도입과 공공 자전거 환승)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00000000..

영문 : 00000000..

과제 팀명

정의재현

지도교수

이승재 교수님

개발기간

2018년 3월 ~ 2018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3XXX0** 홍정의(팀장)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3XXX0** 한재현


세종시 문제점 인식

대중교통 통행비율

  • 대중교통 통행비율 : 하루 평균 이용자 수 대비 대중교통 이용량
    • 전국 평균 : 1.94
    • 서울 : 2.17
    • 세종시 : 1.47
  • 세종시 대중교통 통행비율 전국 최저

원인분석

  • 교통수단 선택
    • 통행시간과 비용을 고려하여 선택
    • 대중교통의 통행비용은 비교적 저렴
-> 통행시간이 최저 이용률의 원인
  • 대중교통 통행시간 요소
    • 접근성
    • 배차간격 대기시간
    • 환승 대기시간


대기시간은 이용자수에 따른 변화가 어려움
따라서 접근성 고려

실질 접근성 도입과 공공 자전거 환승

단순접근성

  • 단순접근성 : 통행 발생지에서 대중교통 집산지까지의 접근 수준(기존 접근성 산출 방법)
    • 예시
그림1.jpg


  • 세종시내 단순 접근성 산출


그림2.jpg
그림3.jpg


  • 세종시 버스의 배차간격, 정류장 당 노선수의 부족으로 기존 단순 접근성분석은 부적합


실질접근성 도입

  • 실질접근성 : 통행자의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최단시간을 고려한 실제 접근 거리(시간)
    • 개념도
그림4.jpg
  • 실제 적용시 차이점
    • 단순 접근성 : 정류장까지 접근시간 최소화
    • 실질 접근성 : 전체 통행시간 최소화


공공자전거 환승

  • 도보 이동시간이 길어진다면 실질 접근성의 의미 퇴색
  • 공공자전거와 버스의 환승시스템 적용을 통하여 해결

결론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