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스민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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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과제 팀명

자스민

지도교수

이주나 교수

개발기간

2019년 3월 ~ 2019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과 2016871048 손주안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과 2013871026 이승민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과 2013871004 김남량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과 2014871001 강동언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과 2014871013 박종섭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과 2016871041 태무렌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과 2016871045 박상현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1) 서울 동북부는 낙후지역 – 교육환경, 문화시설 열악 및 주민 생활만족도 역시 최하위.
 > 생활환경 개선 및 지역 교육격차 해소 필요.
(2) 최근 전국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진행
 > 공공 인프라 균형발전 요구.
(3) 수도권 동북부 320만 인구를 아우를 수 있는 교육, 문화 중심지로 육성
 > 랜드마크 건립 + 창동, 상계지역의 신경제 중심지 이미지 견인 역할 필요.


개발 과제 요약

창동, 상계 신경제 중심지 이미지를 통한 서울 동북부 질적 개선.

1. 설계대상의 기존 문제점 및 새로운 요구사항

(1) 서울 동북부는 교육적 문화적 낙후지역.
(2) 주변 아파트 등 주변 건문부지가 좁고 눈에 띄지 않으므로 주변 건물들과의 적극적인 연       계 필요
(3) 주변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각 대학들의 전시회 유치를 통한 주기적인, 상시적인 전시회 기획.
(4) 주변이 주거지역과 역이 있으므로 외부에서도 내부를 느낄 수 있게 계획함으로서 인근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내부 프로그램에 흡수될 수 있게 계획.

2. 팀별 설계목표 및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점

(1) 향후 복합환승센터 건립 등 유동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지나가는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유입될 수 있게 설계.
(2) 평일에 사용률 저조 우려 - 인근 초, 중, 고등학교 및 대학교와의 연계를 통한 이용률 증대.

3. 현실적 제한조건

(1) 제한된 부지면적에 따른 공간의 협소함
(2) 기존 건물(아파트 등), 건립예정 건물과의 높이차이로 인한 주목도 낮음.
(3) 평일에 사용률 저조 우려


4. 활용하고자 하는 기술이론

(1) 추후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5. 기대되는 효과

(1) 동북부 지역 문화, 경제 중심지로서의 도약
(2) 초, 중, 고, 대학교와 로봇과학관의 교육연계를 통한 교육불평등 해소

개발 과제의 배경

(1) 서울 동북부는 교육적 문화적 낙후지역.
(2) 주변 아파트 등 주변 건문부지가 좁고 눈에 띄지 않으므로 주변 건물들과의 적극적인 연       계 필요
(3) 주변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각 대학들의 전시회 유치를 통한 주기적인, 상시적인 전시회 기획.
(4) 주변이 주거지역과 역이 있으므로 외부에서도 내부를 느낄 수 있게 계획함으로서 인근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내부 프로그램에 흡수될 수 있게 계획.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1) 향후 복합환승센터 건립 등 유동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지나가는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유입될 수 있게 설계.

(2) 평일에 사용률 저조 우려 - 인근 초, 중, 고등학교 및 대학교와의 연계를 통한 이용률 증대.

관련 기술의 현황

ASF,BIPV(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CIGS(Cu(In,Ga)Se2), SC구조(Steel Plate Structure)

설계

설계사양

설계 사양

로봇과학관의 이미지와 자스민조의 '스며듦'이라는 컨셉을 표현할 수 있는 설계.

개념설계안

로봇의 특징 중 하나인 '외골격' 이미지를 적용하여 변화하는 매스를 표현하고, 개구부와 복도를 통한 스며듦을 표현

상세설계 내용

세 가지 존인 A, B, C로 나누었다. Zone A : 외적으로 보여지는 흥미와 이용률이 높은 VR/AR, 체험공간, 기획전시 및 이벤트 홀, 카페 Zone B : 외적으로 보여지는 스며듦은 적지만 이용률이 높은 전시실, 교육시설, 뮤지엄샵 Zone C : 외적 스며듦이 필요 없고 이용률이 적은 사무시설, 기타 실, 지원시설

층수가 높아질수록, 대로변과 멀어질수록 Zone A - Zone B - Zone C 배치

1층 : Zone A(기획전시 및 이벤트홀, 체험공간), Zone C(사무시설, 수유실, 양호실) 2층 : Zone A(VR/AR), Zone C(운영요원실) 3층 : Zone A(카페), Zone B(뮤지엄 샵, 전시실1, 전시실2) 4층 : Zone B(세미나실, 교육실1, 교육실2, 도서(자료)실)

층별로 배치하고, 정문을 포함한 5개의 개구부를 통해 다방면에서의 스며듦을 표현.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스며듦'이라는 컨셉아래서 설계, 구조, 환경설비, CM(LCC + 프로그램계획)를 진행하였다. 설계에서는 로봇외피와 스며듦을 표현하였고, 구조에서는 이 스며듦을 통한 랜드마크화를 위한 SC벽체를 사용한 구조를 사용하였다. 환경설비에서는 내적 스며듦을 위해 관람객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열원, 공조, 위생, 소방 설비를 구획하였으며, 외적인 요소로 태양광집열판인 ASF를 통해서 친환경에너지를 생산하고 디자인 요소로 사용하였다. CM에서는 소음진동 처리 해결을 위한 LCC 분석을 통해서 바닥에 고망간바닥판을 설치하였고, 사용자인 어린이에 맞춘 웨어러블과 IOT를 이용한 시스템을 프로그래밍하였다.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KakaoTalk 20190628 135407701.jpg

완료작품의 평가

스며듦이라는 컨셉 속에서 모든 각 파트가 진행되었다. 초기에 계획했던 로봇 외피 표현의 외형이 각 파트를 거치면서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우리의 컨셉인 스며듦을 작품속에 녹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