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GORA

AE_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저이용 도시공간 혁신사업 - 연희 혁신거점 설계공모

영문 : Low-Use Urban Space Innovation Project - Competition for Yeonhui Innovation Base

과제 팀명

ANDING

지도교수

건축계획 - 이*나 교수님

건축구조설계 - 유*란 교수님

환경설비설계 - 허*호 교수님

건설사업관리 및 시공계획 - 현*택, 이*종 교수님

개발기간

2020년 3월 ~ 2020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과 20148710** 조*현(팀장)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과 20148710** 이*호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과 20158710** 박*우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과 20158710** 주*섭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과 20178710** 김*영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과 20178710** 조*빈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연희延禧, 문화와 예술의 공간’ 도심 속 한적한 요새로 불리워지는 연희동안에서, 안산과 궁동산에 가로막혀 잊혀진 장골의 대지가 있다. [The ÅGORA]는 문화와 예술이 있어야 할 그곳에 다시금 그것을 불러모으려 한다 ‘연희’의 잊혀진 땅은 사람을 불러모을 수 있는 공간, 문화를 이끄는 사람이 머무를 공간, 또한 그들이 지역 사회와 함께 공유하며 소통할 공간을 요구한다. [The ÅGORA]는 그 요구를 바탕으로 설계되었고 저이용 도시공간에 청년과 지역의 갈등이 아닌 나누며 함께할 문화를 만드는 걸 돕고자 한다. ‘공유, 소통, 나눔’이 ‘문화와 예술’이 되어 지역의 가치를 만들어 내는 컬렉션이 되길 기대한다. 그에 부합하는 프로젝트를 계획했고 실현했다. 연희 지역의 성격을 녹이며 함께 바라는 미래를 그려냈다.

개발 과제의 배경

서울시의 저이용 도시공간을 활성화하면서 청년들의 주택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기 위한 청년주택, 지역편의시설의 확장을 목표로 저이용 도시공간 혁신사업을 진행하였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저이용 도시공간에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문화 확장

림林(Private space) _ 완벽한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거주 공간 ex) 1인, 다인 주거시설 등

어울림(Semi-private space) _ 사적공간으로 이용되나, 공공성을 갖는 공간 ex) 공유주방, 헬스장, 미디어실 등

끌림(Socializing space) _ 모두에게 개방되는 공공성을 띠는 공간 ex) 서점, 야외라운지, 드럭스터어, 스마트팜 등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행복주택 건립 시 발생되는 갈등 최소화 및 산으로 둘러쌓여있어 문화가 확장 되지 못한 연희동 지역의 저이용 공간에 문화 확장 기대.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2020.03.03(화)~2020.06.02(화), 92일(약 3개월) 동안 과제를 건축계획, 건축구조, 환경설비, 건설사업관리 및 시공계획으로 나누어 과제를 수행.

구성원 및 추진체계

6명의 구성원으로써 서로 협업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내며 각 구성원들의 역량에 맞게 분업하고 이를 하나의 결과물로써 완성함.

설계

설계사양

THE AGORA 개요

           Building Site_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동 446-27일원
                    Area_ 준주거지역
               Site(m^2)_ 3,666.1
      Building Area(m^2)_ 9,865.48
    Building Coverage(%)_ 77
     Total floor Area(%)_ 269
           Principal Use_ 행복주택
Number of Stories(floor)_ 지상9층
       Maximum Height(m)_ 36

건축 계획

연희동의 문화라는 특성을 살리고 지역 주민들과 2030청년이라는 사람을 개입시켜 공간 내에서 사람들이 일상을 공유, 교류, 소통하는 만남의 장 AGORA를 제공하고, 행복주택에 사는 1인 거주자들의 외로움을 행복함으로, 연희동의 주민들에게는 문화와 만남의 장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건축 구조 설계

건축 설계단계에서 목표로 하는 컨셉을 극대화 하기위해 구조적으로 요구되었던 사항으로 구조적 안정성, 개방감이 요구되었고 이를 HI-Beam, 캔틸레버 등을 제시하였고, 부재 설계를 통해 구조적 안전성과 개방감을 확보하였다.

환경 설비 설계

건물을 쾌적하게 이용하기 위해 패시브디자인과 액티브디자인을 건물의 기능을 고려하여 적재적소에 맞게 배치하고 에너지 절약 방안을 고려하여 행복주택의 사용자 및 편의시설 운영, 사용자들의 건물 이용 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설계를 진행하였다.

건설사업관리 및 시공계획

시공법, 자재, 안전,환경 관리,타워크레인 등 시공계획을 통해 설계안들을 직접 시공할 수 있도록 하였고, 사업참여주체들의 의견을 고려함과 동시에 건물의 가치향상을 위해 공유주방과 3층 데크라운지를 VE기법을 통해 시설의 가치향상을 통해 궁극적으로 건물의 가치를 향상시켰다.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판넬

https://uos-urbanscience.org/archives/uos_portfolio/2020%ed%95%99%eb%85%84%eb%8f%84-%ea%b1%b4%ec%b6%95%ea%b3%b5%ed%95%99%ec%84%a4%ea%b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