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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구의동 UAM 복합플랫폼 [하나루 : 강변] 신축공사

영문 : New construction of Guui-dong UAM complex platform [Hanaru: Gangbyeon]

과제 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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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교수

<건축계획>

이*나 교수님

<건축구조>

권*혁 교수님

유*란 교수님

<건축환경>

허*호 교수님

문*혜 교수님

<건설사업관리 및 시공계획>

이*종 교수님

이*훈 교수님

개발기간

2025년 02월 ~ 2025년 06월 (총 0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전공 20**XXX0** 김**(팀장)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전공 20**XXX0** 박**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전공 20**XXX0** 임**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전공 20**XXX0** 안**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전공 20**XXX0** 이**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전공 20**XXX0** 고**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전공 20**XXX0** 주**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도심항공교통(UAM)의 도입으로 3차원 교통망을 구성하고 서울의 교통혼잡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볼 수 있다. 서울시의 교통망의 융합과 서울 전체적인 균형적 발전으로 나아가는 시작을 의미하며 서울의 단절되어있는 한강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시민의 윤활한 삶을 제공하며 관광명소로 발돋움하게 하여 시민과 관광객 모두를 어우르는 하나의 공간으로 조성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서울형 도심항공교통(S-UAM) 미래 비전 계획에 따르면 2030년까지 여의도-수서-잠실-김포공항으로 이어지는 버티포트 시설 건설이 계획되어 있다. 그러나 서울 전역에 도심항공교통 체계를 구축해 3차원 입체 교통도시로 도약한다는 계획과는 달리, 한강 이남에 집중적으로 개발이 계획되어 있어 불균형한 발전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또한 2011년에 남양주로 이전한 구의3동 (구)자양취수장 부지에 대한 활용을 고려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현재 14년째 방치되어 활용되지 못하는 것은 수변이라는 제한된 대지면적과 북측에 인접한 강변북로로 인해 활용도가 낮았던 점이 이유로 추정된다. 서울시의 방치된 부지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며, 나아가 [2030 서울시 UAM 정책]을 기반으로 새로운 복합 플랫폼을 기획하는 것을 목표로 과제를 성립하게 되었다.
기대되는 효과로는, ‘서울형 도심항공교통(S-UAM) 미래 비전’ 계획에 따른 지역 간 버티포트 시설의 균형잡힌 발전을 촉진한다. 서울 전역을 잇는 광역 노선 구축의 첫 걸음으로써 미래 ‘3차원 입체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기여하며, 격납고와 수리시설을 포함한 동서울터미널과의 연계로 동북권 광역교통 중심지로서 위상을 강화한다.

또한, 동서울터미널과의 광역교통 복합공간으로의 연계 조성으로 지역 발전을 견인하며, 대중교통 연계성과 한강으로의 접근성을 강화한다. 동북권 한강 입지를 활용한 지역 랜드마크로서의 위상을 강화한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하나루 강변: 하늘+나루의 합성어로 하늘의 나루터라는 뜻으로 사람들을 하나로 모이게 한다는 의미도 포함. 서울시의 교통망의 융합과 서울 전체적인 균형적 발전으로 나아가는 시작을 의미하며 서울의 단절되어있는 한강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시민의 윤활한 삶을 제공하며 관광명소로 발돋움하게 하여 시민과 관광객 모두를 어우르는 하나의 공간으로 조성한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특허전략 Skyportz: 도심형 버티포트 및 모듈식 버티패드 등 핵심 인프라 특허 선점 전략.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라이선스(무료 포함) 제공을 통한 시장 표준화 및 파트너십 네트워크 확대 추구. 글로벌 제조·유통 라이선스 확보 병행.

Joby Aviation: eVTOL 추진, 소음 저감, 비행제어 등 핵심 기술 조기 특허 대량 출원 및 미국·유럽·아시아 등 글로벌 보호 강화. FAA 인증 등 상용화 절차 연계 및 투자유치, 시장 진입장벽 확보 목적. 경쟁사 견제와 협력사 라이선스 계약 병행.

Archer Aviation: 시장 진입에 필요한 실용 특허 확보 및 유인기→자율비행기 전환 등 미래기술 선점 집중. 경쟁사(Wisk 등)와의 분쟁 대비 방어적 특허 관리 및 IP 포트폴리오 강화.

Lilium: 에너지, 추진, 배터리 등 핵심기술 분야 집중 특허 출원 및 유럽 중심 미국·중국 등 글로벌 동시 출원 전략. 상용화와 투자유치 목적의 대규모 포트폴리오 구축.

Vertical Aerospace: 항공기 구조, 추진, 비행제어, 에어로다이내믹스 등 전방위 특허 확보 및 독자적 설계·차별화된 기술(리프트-드래그 최적화, 열관리 등) 집중. 유럽(EPO), 미국 등 주요 시장 동시 출원 및 기술 협력·시장 확장 병행.

기타 대형기업 (RTX, GE, Rolls-Royce 등): 기존 항공기술의 eVTOL 적용 특허 조기 확보 및 글로벌 시장 자유실시(FTO) 분석, 파트너십·라이선스 전략 강화. 전동·하이브리드 추진, 열관리 등 강점 기술을 활용한 시장 영향력 확대.

  • 기술 로드맵
1. 1960~70년대 : VTOL 항공기 개발, 헬리콥터용 헬리포트 및 초기 버티포트 개념 등장
2. 2000년대 초 : 배터리, 전기모터 기술 발전과 함께 플라잉카/eVTOL 동체 실험 시작
3. 2010년대 : 볼로콥터, 조비에비에이션 등 여럿 스타트업이 본격적으로 시제품 개발 착수, 도심항공교통 개념확산 및 관련 투자 증가
4. 2020년대 초 : 시제품의 실증 비행, 항공당국의 인증 기준 마련 시작, 기존 헬리포트의 버티포트 전환 논의, 버티포트 설계 지침 발표
5. 현재 : 두바이, 중국, 일본 등에서 상업용 버티포트 및 eVTOL 서비스 개시 임박. Joby, Archer 등 주요 기업이 상업 운항을 준비.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 조비에비에이션, 아처에비에이션 eVTOL 기기 개발 및 연구 진행 중 
◇ 현대엘리베이터 버티포트 리프트 설계 구상. 
◇ 포스코 버티포트 연구
  • 마케팅 전략 제시
◇ UAM 선두주자로 볼 수 있는 몇몇 해외 업체는 UAM에 대한 규제가 비교적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국내 도입시, 규제에 대한 개정 및 제시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대규모 투자와 시장을 선점하고 기술에 대한 R&D 지원으로 신뢰성 및 기술력 확보를 도모한다. 
◇ 특히 본 건축설계에서는 시민들에 대한 인식을 개편하고 생소한 교통수단에 대해 익숙함을 부여하기 위한 대책들을 고안하여 삶 속에 자리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1. 구조 : 이착륙 패드의 강성 및 내구성 확보와 충격 흡수 시스템 도입 (예: 댐퍼, 충격 완충재) 진동 및 변형 모니터링 시스템, 버티포트에 가해지는 활하중에 대한 보강

2. 환경설비 : 공공건물 신재생에너지기준에 부합하도록 설치 및 용량을 고려. 녹색건축 예비인증(최우수),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예비인증(1등급),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기준을 고려한 설계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1. 서울형 도심항공교통망의 균형적인 개발 및 발전

‘서울형 도심항공교통(S-UAM) 미래 비전’ 계획에 따른 지역 간 버티포트 시설의 균형잡힌 발전을 촉진한다. 

서울 전역을 잇는 광역 노선 구축의 첫 걸음으로써 미래 ‘3차원 입체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기여하며, 격납고와 수리시설을 포함한 동서울터미널과의 연계로 동북권 광역교통 중심지로서 위상을 강화한다.

2. 동서울터미널 개발과 강변역 테크노마트와 연계로 광진구의 발전 도모

동서울터미널과의 광역교통 복합공간으로의 연계 조성으로 지역 발전을 견인하며, 대중교통 연계성과 한강으로의 접근성을 강화한다. 동북권 한강 입지를 활용한 지역 랜드마크로서의 위상을 강화한다.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 건축설계
 ● 기존 보행로, 자전거도로, 강변북로에서의 진입, 강변역과 터미널로의 접근성을 용이하게하는 도시	맥락을 유지하며 3차원 교통허브의 목적을 달성하게끔한다. 
 ● 한강변을 바라볼 수 있는 조망공간을 핵심적으로 조닝한다. 
 ● 북측 파사주를 통해 한강 조망과 보행로의 연속성을 추구한다. 
◇ 건축구조
 ● 철근콘크리트조를 활용하여 내수성능 및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한다.
 ● 16미터 장스팬을 안정적이게끔 구현한다. 
 ● 동적하중 고려로 슬래브 설계에 대한 합리성 확보
◇ 건축환경설비
 ● 이용시간과 목적에 따라 조닝하여 공조계획을 작성하고, VAV/CAV/외기조화기 등을 구성한다.
 ● 한강 자원을 활용하여 수열 에너지를 이용한다.
 ● 우수를 재활용하여 이착륙에 살수한 후 축열체 온도를 내린다.
◇ 건축시공/건설사업관리
 ● 영구거푸집의 도입으로 공기단축 및 시공 타당성을 확보한다.
 ● 공정에 대한 체계화로 협소한 부지에 대한 리스크를 감소시킨다.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BIM을 위한 3D 모델링 구현으로 가시성을 높이고 설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상세설계 내용

랜더 1.png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