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

env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지하철 터널 내 클린로드 시스템 접목을 통한 미세먼지 저감


영문 : Reducing Fine Dust by Using Clean-Road System in Subway Tunnel

과제 팀명

김&장

지도교수

동종인 교수님

개발기간

2020년 9월 ~ 2020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78900** 장*연(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48900** 장*현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68900** 김*영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68900** 김*현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현대인에게 지하철역은 일상적인 공간이다.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조사에 의하면 하루 평균 지하철 이용객의 수는 1호선의 경우 1,328,000명, 2호선의 경우 1,553,000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지하철 운행 시 선로와 열차 바퀴가 서로 마모하면서 금속물질, 미세먼지와 같은 오염물질이 다량 발생된다. 이에 따라 지하철 내 발생하는 미세먼지 처리의 필요성이 끊임없이 논의되어 왔으며 그로 인해 정부는 양방향 전기집진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것은 환풍구로 통과하는 미세먼지만을 처리하고 바닥에 가라앉거나 부착된 미세먼지는 처리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또한 기존의 지하철 노선 청소방식은 지하철 운행 시 발생되는 분진을 즉시 처리하지 못하여 승객이 분진에 그대로 노출되고 있다. 따라서 본 설계에서는 기존에 도로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사용되는 스프링클러를 지하철 노선에 접목시켜 양방향 전기집진기로 처리되지 못하는 미세먼지를 처리하고 지하철 운행으로 발생되는 분진을 발생하는 즉시 처리고자 한다. 클린로드 시스템의 경우 살수한 물에 미세먼지뿐 아니라 배기가스에 포함되어 있는 NOx, 탄화수소 등도 포함되어 있어 환경으로 유입될 시 환경부하가 심한 반면 지하철의 경우 NOx, 탄화수소 등이 존재하지 않아 쉽게 지하수로 회수하여 재활용 가능하다는 강점도 존재한다. 추가로 기존의 스프링클러는 효율이 낮고 운용하기에 여러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어 그 원인을 파악하여 개선하여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의 건강 증진과 지하철 내 설비 유지 및 수질오염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및 효과

◇ 지하철 운행 시 다량의 미세먼지 발생
◇ 기존 도로 위 스프링클러(클린로드 시스템)가 탁월한 효과를 얻지 못함.
◇ 현재 선로 내 분진을 제거하는 방식이 효율이 낮음
◇ 오염수를 그대로 방류하여 환경오염 발생
◇ 설치 예정인 양방향 전기집진기와 병행 시 시너지 효과 기대
◇ 기존 배수시설의 확충 및 개선 

개발 과제의 목표와 내용

◇ 지하철 선로 내부의 환경에 알맞은 스프링클러의 설계
 기존 스프링클러의 낮은 효율의 원인을 파악하여 개선한 뒤, 지하철 노선 환경에 맞게 살수량, 살수 세기, 살수 각도 등을 설계하여 일사량과 온도 등에 의한 영향을 줄인다. 또한 분사 주기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미세먼지 저감량과 경제성을 높인다.
◇ 자동화 시스템 구축
 우천이나 지하철 운행 등, 상황에 맞춰 운행되는 자동 살수 운용 시스템을 구축하여 수자원 사용량를 줄이고 인력을 저감하여 경제성을 확보한다.
◇ 기존 배수시설의 문제 해결
 기존 배수시설의 문제인 오염물의 퇴적, 하절기 악취 및 동절기 동파 사고 방지 등을 예방하도록 설계하고 스프링클러 사용으로 증가한 유출수를 배수할 수 있도록 확충 설계한다.
◇ 세척 후 발생한 오염수의 처리
 스프링클러로 미세먼지를 세척했을 때 발생하는 오염수를 그대로 방류하지 않고 폐수 처리 시설을 거칠 수 있도록 배수경로를 고안한다.
◇ 공공시설 사용자의 삶의 질 개선
 현재 운용되고 있는 도로 위 스프링클러의 경우 살수된 물이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튀거나 악취를 발생하여 불쾌감을 형성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개선하여 지하철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설계한다. 또한 지하철 운행으로 발생되는 분진을 발생하는 즉시 처리하여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지하철 내 설비의 유지에 기여하도록 한다.

관련 기술의 현황

State of art

<국내>

◇ 지하철 터널의 환기시스템은 1974년 1호선 개통이후 자연환기 방식에서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점차 기계 환기 방식으로 전환되어왔다. 단선 구간 환기방식과 복선 구간 환기방식 또한 지하철 환기시스템으로 이용되고 있다. 단선 구간 환기 방식은 FAN을 이용하여 환기시키는 강제 환기 방식과 지하철의 운행에 따른 피스톤 효과를 이용하는 자연 환기 방식이 있고, 복선 구간의 환기 방식은 FAN을 이용하여 중앙부를 강제 급기한 후 양쪽 끝에서 강제 배기 시키는 방식과 반대로 중앙에서 강제 배기 시키고 양쪽 끝에서 자연 급기 시키는 방식이 있다.
◇ 1997년에는 세계에서 열 번째로 분진흡입열차가 서울 지하철에 도입되었다.
◇ 2016년 지하철 터널 내 공기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 전기집진기와 루버 관성집진기를 결합한 집진장치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 최근에는 양방향 전기집진기가 개발되어 일부 지하철 본선 환기구에 설치가 되었으며 미세먼지 저감 기술로 지정받았다.

<해외>

◇ 미국은 지하철 청소를 위한 진공 선로청소 열차인 VAK-TRAK를 연간 정기적으로 운행하고 있다. 이 열차는 현재 파리, 몬트리올, 런던, 브뤼셀, 밀라노, 로마, 뉴욕, 서울에도 도입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프랑스에서 제작된 청소용 열차이다.
◇ 런던 외 영국의 일부 지하철에서는 Tunnel cleaning trains이 운행되고 있다.
◇ 영국 등 일부 국가에서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트랙 청소 및 미세먼지 청소를 위한 살수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기술 로드맵

1. 기술로드맵.png

특허조사

2.특허조사.png 3.특허조사.png

특허전략

◇ 신규성
 1) 기존에 지하철 터널 내의 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살수차와 도상흡진차를 사용한다.
 2) 도로위의 미세먼지를 제거하는데 스프링클러를 사용하는 ‘클린로드시스템’은 개발되어있으나, 지하철 터널 내의 미세먼지를 스프링클러 방식을 사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은 개발되어있지 않다.   
◇ 진보성
 1) 스프링클러를 사용하여 도로의 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한 ‘클린로드시스템’은 도로위의 조건에 맞추어 설계되어있다. 
 2) 본 설계에서는 지하철 노선 환경에 맞도록 살수량, 살수세기, 살수 각도, 분사주기 등을 설계하도록 한다. 

관련 시장에 대한 분석

경쟁제품 조사 비교

◇ 분진 흡입차

분진 흡입차 는 지하선로 내 먼지 , 오물 등을 고압 공기로 부상시켜 흡입 후 특수 여과장치로 미세분진까지 제거하여 쾌적한 지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특수 장비이다. 분진흡입열차는 선로에서 먼지뿐만 아니라 비닐봉지, 캔, 담배꽁초 등의 조대쓰레기도 동시에 처리하며 미세먼지(PM10)에 대한 효율은 흡입중량에 대하여 99.55%의 효율을 유지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지정된 청소장소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신호교대를 위하여 상당시간이 소비된다. 또한 차량비용이 고가이므로 증차가 어려우며 차량규모가 커서 보관과 기동에 어려움이 따른다.

◇ 초고압살수차(이오스)

초고압살수차는 터널 벽체와 도상, 레일에 찌든 먼지를 300~950 bar의 초고압으로 제거한다. 다양한 지하철도 구조물 특성에 최적의 다양한 청소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독립적 유압구동 및 제어시스템이 적용되어있다. 주행 고압살수 청소작업 중 공중 부유 이물질을 포집 수거할 수 있는 흡진 기능, 회수된 오수를 필터링하여 재생할 수 있는 리사이클링 기능, 자체 탈선 복구장치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4.초고압살수차.png ◇ 물탱크차

물탱크차는 고압살수차가 먼저 터널 벽과 천정, 레일을 세척하고 지나가면 뒤이어 대량의 물을 분사해 바닥에 남은 이물질을 씻어내는 역할을 한다.

5.물탱크차.png

마케팅 전략

6.마케팅전략.png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가. 기술적 기대효과
◇ 지하철 운행 중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즉시 제거할 수 있다.
◇ 기존에 지하철역에서 발생한 오염수들이 자연으로 방류되는 것을 해결할 수 있다.
◇ 본 기술과 양방향 전기집진기의 동시 사용으로 효과적으로 대기질 개선이 가능하다.

경제적 및 사회적 파급효과

◇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미세먼지를 해결함으로써 지하철 이용객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하여 물 사용량 및 인력을 저감하여 경제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 지하철 바닥과 벽면 등에 쌓이게 되는 미세먼지의 양이 현저하게 줄어들게 되므로 살수차 도상흡진차 등의 운용 횟수와 운용비용을 저감할 수 있다.
◇ 유출수의 자연방류 방지로 수질오염을 개선할 수 있다.

구성원 및 추진체계

◇ 김*영 _ 자료 수집 및 보고서 작성
◇ 김*현 _ 3D 모델링, 자료 제작
◇ 장*현 _ PPT 제작 및 발표
◇ 장*연 _ 예산 관리 및 일정 조율, 외부 산업체 등 컨택

설계

설계사양

가. 제품 요구사항

7.제품요구사항.png

나.평가 내용

8.평가항목.png

1. 먼지 저감 효율(40%)
본 설계 제품의 비산먼지 저감 효율을 기존 클린로드 시스템과 비교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현재 운영되는 클린로드 시스템의 효율이 약 15%로 알려져 있으므로 본 설계 제품에서는 저감 효율을 기존 효율의 2배인 30% 이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효율은 기존 지하철 운행 즉시 발생하는 비산 먼지의 농도와 비교하여 계산하도록 한다. 이때 양방향 전기집진장치로 제거되지 못하고 바닥에 부착되어 있는 먼지 및 운행 시 비산되는 먼지의 제거 효과를 평가한다.
2. 자동화 시스템(30%)
지하철 운행 후 먼지가 승강장으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하철 운행 후 다음 지하철 운행에 영향을 주지 않고 먼지의 비산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도록 1분 이내에 제품이 작동하도록 설계한다. 자동화 시스템의 작동은 장치의 시운행시, 그리고 주기적인 점검 시에 직접 확인하도록 한다.
3. 내구성(10%)
본 제품은 지하철이 운행되는 터널에 설치되기 때문에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기상상황 또는 지하철 운행 등에 의해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한다.
4. 경제성(10%)
본 설계 제품의 운용으로 기존의 분진 흡진차와 고압살수차 및 물탱크차의 운행 횟수 및 인력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본 제품은 자동화 시스템의 도입으로 살수량을 알맞게 조절하여 물 사용량을 절약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제품은 상업적인 판매 이익 보다는 이용객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이용객에게 쾌적함을 제공하기 위한 제품이므로 총괄적 평가에서 경제성의 비율은 10%로 설정한다.
5. 사용성(10%)
본 제품의 조작에 있어 직원 또는 기사가 장치의 고장 점검 및 수리를 할 때 편리한지 등을 판단한다. 이때 평가 항목은 주관적이므로 설문조사 등과 같은 평가 방법을 통해 사용성과 조작 난이도를 평가 할 수 있도록 한다.

다. 목적계통도

9.목적계통도.png

라. QFD

10.QFD.png

1. 고객 요구사항

본 설계는 지하철 미세먼지 농도를 저감하기 위한 기술로, 지하철을 운영하는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도시철도공사 등이 예상 고객에 해당하며 해당 고객층에 맞는 요구사항을 작성한다.

2. 기술 요구사항

고객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기술적으로 필요한 항목들에 관한 것으로, 본 설계에서는 스프링클러의 개수, 살수 각도, 살수량, 설치위치 등을 기술 요구사항 항목으로 선정하였다. 

3. 연관성 평가

본 설계 사항 중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고려해야할 기술적 측면의 우선순위를 수치화하기 위한 단계이다. 상관관계를 범례로 하여 4단계로 나누어 평가하였다. 
① 제거효율이 기존의 시설보다 좋은가의 항목은 스프링클러의 개수, 살수각도, 살수량의 변화에 따라 효율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설치위치는 낮은 영향을 미치므로 보통의 상관관계를 가진다. ② 설치를 위한 공간소모가 적당한가의 항목은 설치위치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추가적으로 개수는 보통의 상관관계를 가진다. ③ 초기의 설치비용과 소비자들이 접근성이 관계가 있으므로 스프링클러의 설치 개수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 ④ 본 장치의 작동 시 발생한 폐수가 적절하게 처리되지 않으면 악취 및 해충이 발생할 수 있다. 배수시설은 폐수처리를 하기 위한 필수적인 사항이므로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살수량은 폐수처리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낮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⑤ 살수량이 많아지게 된다면 운용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살수량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게 된다. ⑥ 유지보수가 간편하기 위해서는 스프링클러를 접근이 쉬운 곳에 설치해야 하므로 설치위치는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다. 또한 스프링클러의 개수가 많으면 고장의 확률이 높아지므로 낮은 상관관계를 갖는다. ⑦ 습도에 의해 장치 부식 및 시스템 오류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습도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⑧ 장치 작동시 발생한 습기가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유발 수 있으므로 습도는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살수량과 배수시설은 습도와 보통의 상관관계를 가진다. 

4. 기술특성 우선순위

고객 요구사항별로 중요도 값과 기술 요구사항 상관관계를 통해 중요성 가중치 합을 계산해 본 결과, 스프링클러 개수와 설치위치가 가장 크게 고려되어야 할 부분으로 나타났다. 스프링클러의 살수량, 살수각도, 배수시설, 습도 순서로 중요성 가중치의 값이 크게 나타났다. 

5. 기술특성 상관성 평가

기술적 요소 사이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술 요구사항에 제시된 기술들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정도를 평가한 것이다.
① 스프링클러가 다양한 각도로 미세먼지를 처리할 수 있다면 설치 개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개수와 살수각도는 상관관계를 가진다. ②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는 위치에 따라 물 분사 범위가 달라져 스프링클러의 개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개수와 설치위치는 상관관계를 가진다. ③ 스프링클러 설치되는 위치를 고려하여 살수각도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스프링클러의 살수각도와 설치위치는 상관관계를 가진다. ④ 스프링클러의 설치 위치에 따라 승객이 느끼는 습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스프링클러의 설치위치와 습도는 상관관계를 가진다. ⑤ 스프링클러의 배수시설과 습도는 상관관계를 가진다.

개념설계안

가.구조

11.구조.png

스프링클러의 기본 형식은 건식스프링클러를 적용한다. 건식스프링클러는 옥내, 외의 대규모 장소와 난방이 되지 않아 동결의 우려가 있는 장소, 전원 공급이 불가능한 장소에 설치할 수 있다. 이때 바닥의 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위해 상향식으로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며 헤드의 각도를 아래쪽으로 향하게 한다. 건식스프링클러는 배관 내에 물이 없기 때문에 스프링클러 작동 후 헤드 안에 물이 배수되지 못하고 잔류되는 경우가 있다. 추운 겨울에는 이렇게 헤드 내부에 잔류된 물에 의해 동파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드라이 펜던트형 헤드를 사용하여 동파를 방지한다. 또한 스프링클러의 설치위치가 선로의 양쪽 측면이기에 원형인 기존의 드라이 펜던트형 헤드와 달리 일방향으로 살수하는 반원형으로 헤드를 사용한다.

나.설치위치

12.설치위치.png

13.설치위치.png

 본 장치는 지하철 터널 선로의 세척용과 승강장 스크린도어 하부의 사각지대 청소용의 두 가지 용도로 사용되도록 설계한다. 선로 세척용 스프링클러는 승강장의 지하철 터널 바닥과 승강장 전후 일정 구간의 지하철 터널바닥에 설치하도록 설계한다. 승강장 전후 구간의 경우 승강장의 평균 길이의 10%인 20.5m 설치 대상 구간으로 하여 이곳의 분진이 승강장으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한다. 이때 본 장치의 적용은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있는 승강장에 한하여 승객이 불쾌감을 느끼지 않도록 한다. 본 과제에서는 스프링클러의 설치와 관련하여 추가적인 배수로를 설치할 것이나, 일부 배수로를 통해 배수되지 못하는 물의 경우 지하수로 유입되어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므로 자갈도상인 승강장에만 설치하도록 한다. 또한 스프링클러를 레일 양쪽 바닥면에 고정형으로 설치하여 지하철 운행에 지장을 주거나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며 장치 운용시 동력을 절약한다. 승강장 스크린도어 사각지대 청소용 스프링클러는 사각지대의 벽면에 고정식으로 설치하도록 설계한다.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 장치 및 터널의 규격

- 헤드의 종류 : 건식 스프링클러용 드라이 펜던트형 헤드 - 표준 오리피스 직경(D) : 12.2mm - 표준 방수압(P) : 1.2MPa. - 살수 위치(헤드 위치)(L) : 터널 바닥으로부터 0.5m위 - 지하철 터널 바닥 폭(2R) : 3.2m - 열차풍에 의한 공기 유속(vg) : 7.2m/sec - 목표효율 : 30%

14.이론적계산.png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따르면 fig 1과 같이 지하철 터널 바닥의 폭은 3.2m가 표준이다. 따라서 양쪽에 설치한 스프링클러가 지하철 터널 바닥의 중간지점인 1.6m 지점까지 도달하도록 설계한다. 또한 지하철 선로의 높이는 0.5m 이하이므로 지하철 선로 안쪽까지 물이 살수되도록 하기 위해 헤드의 높이는 선로의 높이보다 높은 0.5m로 한다.
헤드는 건식스프링클러용 드라이펜던트형 헤드로 하여 동파를 방지한다. 드라이펜던트형 헤드의 오리피스의 표준 직경은 12.2mm이고 스프링클러의 표준 방수압은 0.1~1.2MPa이다.  바닥에 부착된 먼지까지도 잘 제거하기위해 방수압은 1.2Mpa로 한다.
지하철 터널의 특성상 지하철이 지나가면 피스톤 효과가 일어나 열차풍이 발생하는데 이때 최대풍속이 7.2~100m/sec에 이른다. 이중 최소 풍속일 때 가장 세정 효율이 낮아지고 더 많은 방수유량이 요구되므로 최소 풍속인 7.2m/sec에 의해 먼지가 비산될 때 필요한 방수유량을 구하였다.

◇ 가정 - 지하철 터널 내부 온도 : 20℃ - 대기압 : 1atm - 먼지 직경(전체입자 질량의 80%가 철 성분)(dp) : PM10(10μm)

◇ 가정된 조건(20℃, 1atm)에서 각 물질의 물성 - 철의 밀도(ρFe) : 7874kg/m3 - 일반적인 먼지의 밀도(ρs) : 2000kg/m3 - 공기의 밀도 : 1.21kg/m3 - 물의 밀도 : 998.21kg/m3 - 공기의 점도 : 1.81×10-2cp

15.png 16.png 17.png 18.png

조립도

조립도

가.정면도

19.png

나.측면도

20.png

소프트웨어 설계

21.png

 비가 오면 추가적인 살수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스프링클러를 작동시키지 않는다. 또한 본 제품의 목적에는 지하철이 운행하며 비산되는 먼지를 눌러주는 것 외에 가라앉아있는 분진을 씻어주는 것 역시 포함된다. 가라앉은 분진을 주기적으로 씻어주게 되면 지하철의 운행으로 열차풍이 발생한다하여도 재비산할 먼지 자체가 없기에 매 운행마다 본 제품을 운용할 필요는 없다. 1호선의 경우 일일 평균 지하철 운행 횟수가 약 130회인 것과 관련하여 40번의 지하철 운행마다 살수하도록 하여 일일 총 3회 본 제품을 운용하도록 한다. 본제품의 스프링클러는 건식 스프링클러, 드라이 펜던트형 헤드를 사용하므로 스프링클러 내부가 동파될 위험은 없다. 하지만 겨울철 운용 시 살수한 물이 적정 시간 내에 배수로를 통하여 배수되지 못한다면 결빙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온이 5°C 미만인 경우 염화칼슘을 첨가하여 어는점을 내려 동파로 인한 문제를 예방한다.


자재소요서

22.png

결과 및 평가

완료작품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23.png

포스터

24.png

특허출원번호 통지서

25.png

개발사업비 내역서

26.png

완료 작품의 평가

27.png

향후평가

◇ 실제 운용 후 지하철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피드백 사항을 수정한다면 무궁한 발전의 가능성이 있다. 하루 평균 1,000,000명 이상의 이용객이 존재하므로 다양한 의견 수렴이 가능하다. ◇ 지하철 내의 미세먼지 저감을 통해 이용객들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이용객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질병을 예방하여 건강한 사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사용된 용수를 지하철 선로 지면을 통해 흡수시키는 물 순환 시스템을 적용하여 지하수 고갈로 인한 싱크홀과 같은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 재비산되는 미세먼지만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지하철 선로에 부착되어 있는 먼지를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궁극적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 본 설계의 스프링클러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도상 흡진차와 살수차의 운행 횟수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인력비를 저감할 수 있다. ◇ 현재는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는 승강장에만 본 설계의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지만, 이후 스크린도어가 설치되는 승강장에도 스프링클러를 추가로 설치하여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부록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1] Tawatchi Charinpanitkul. et al. “Deterministic model of open-space dust removal system using water spray nozzle: Effects of polydispersity of water droplet and dust particle“. Separation and Purification Technology 77, 2011
[2] 이형돈 외, “서울시 지하철 미세먼지 특성분석 및 양방향전기집진기 성능평가”,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2020
[3] 박종헌, 박덕신, 2014, “지하역사 미세먼지 제거방법에 대한 적정성 평가”,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4] 김성락, 정용호, 김해동, “대구의 여름철 도로 열 환경과 클린로드 시스템의 효과 조사를 위한 관측연구”, 계명대학교 환경대학, 2015
[5] 김성락, 정용호, 김해동, “대구의 클린로드 시스템 운영에 따른 대기 질 개선효과 평가”, 계명대학교 환경대학, 2014
[6] 정상용, “서울시 지하철 유출지하수에 의한 지하수 장해와 대책” 지질학회지, 부경대학교, 2010
[7] 조병윤, 백성옥, “클린로드 시스템 가동이 도로변 PM10 농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대구지역의 사례연구”, 영남대학교 환경공학과, 2012
[8] 박덕신, “나노기술을 적용한 실시간 지하구간 오염물질 제거 기술 기획보고서”, 국토 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13
[9] 김민영 외, “집진열차 및 살수차 운영에 의한 지하철역 미세먼지 농도 저감효과 분석”,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 대기부, 2003
[10] “제3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5개년 대책 (2018~2022)”, 환경부, 2018
[11] “양방향 전기집진기술을 지하철 본선환기구에 적용한 미세먼지 저감기술”, 대구도시철도공사, 2018
[12] 이설이, “서울시 지하철 미세먼지 인식 실태와 대응 방안 연구”, 2019
[13] 김진 외, “지하철 역사와 본선 터널의 공기질 통합관리 시스템”, 건국대학교 기계공학과, 2010
[14] 신동원, “수계소화설비(스프링클러시스템)의 수리계산방식 소개”, 쌍용
[15] 배현우, 성재용, “열차 주행 시 터널 벽면에서의 속도장 및 압력분포 해석”, 한국철도학회, 2014
[16] “도심지 지하철도 설계 GUIDE BOOK”, 한국철도시설공단, 2013
[17] “서울시 지하철 터널 내 입자상물질의 농도 특성 및 오염형태 분류”, 한국대기환경학회, 2017
[18] “비산먼지 배출량 산정방법 개선 및 도로 재비산 먼지 실시간 측정방법 개발”, 국립환경과학원, 2008

관련특허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R-A 10-0797057, 2008년.
[2] 레이보우스케이프주식회사, KR-A 10-2009-0027551, 3월 17일, 2009년.
[3] 서향기, KR-A 20-2009-0009553, 9월 23일, 2009년.
[4] 장현실, KR-A 10-2009623, 8월 5일, 2019년.
[5] 장현실, KR-A 10-1992082, 6월 17일, 2019년.
[6] 레인보우스케이프주식회사, KR-A 10-2147040, 8월 14일, 2020년.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소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