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문장

env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터널 공기질 통합관리시스템

영문 :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of Air Quality in Tunnel

과제 팀명

수문장

지도교수

장서일 교수님 박승부 교수님

개발기간

2019년 9월 ~ 2019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5890076 최*용(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5890077 최*주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7890084 박*은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7890086 이*윤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우리나라는 전국 국토의 70%가 산악지형인 만큼 터널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자동차는 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배출원 중 하나로 자동차가 터널을 통과한 후 발생한 오염물질이 빠져나오지 못하고 터널 속에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 터널 내부에 고농도의 오염물질이 존재할 경우 운전자의 건강이나 안전(시야 확보), 보행자, 터널 작업자의 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고 터널 내부의 시설물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현행법상 터널 내의 오염물질의 농도를 관리하는 기준이나 법령은 없다. 따라서 본 조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측면으로 터널 속 공기질, 그 중에서도 특히 미세먼지를 개선할 수 있는 통합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및 효과

 (1) 개발 과제의 배경
◇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 인천-김포 고속도로 북항터널 내 미세먼지 농도가 595 으로 측정되었다. 이는 환경부의 도로 재비산 먼지 기준인 200 을 훌쩍 넘은 수치이다.
◇ 헤럴드경제에서 2018년 10월 10일에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국내 터널 10개 중 7개는 통계자료가 없어 공기 질 상태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고 대부분의 터널은 자연 환기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 국토교통부의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따라, 1 km 이상 터널에는 환풍, 제연 시설 설치가 의무화 되어있지만, 그 외에는 관련 규정이 없다. 서울 시내 터널은 총 37곳으로 1 km 이상 터널은 남산 1,2,3호 터널, 홍지문, 정릉, 구룡, 위례 터널 등 총 7곳이다. 30곳은 별도의 조치 없이 운영되고 있다.(*자연 환기방식 : 기계적인 장치를 이용하지 않고 바람이나 실내/외의 온도차, 압력차에 의해 환기하는 방식)
◇ 한국의 미세먼지(PM-10) 농도 기준은 다음과 같다.
  좋음(0 ~30 ), 보통(31 ~80 ),
  나쁨(81 ~150 ), 매우나쁨(151 ~)
  서울시설공단에 따르면 2019년 터널 내부 미세먼지 농도는 평균 111 으로 ‘나쁨’에 해당한다.
◇ 국립환경과학원 자료에 따르면 초미세먼지 발생원인 중 자동차 배출가스와 건설장비 등으로 인한 비산먼지가 전체 원인의 8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서울 전체 터널 37곳 중 내부에 보도가 설치된 터널은 총 22곳이며, 보도와 차도를 막는 차단막이 없는 곳은 북암, 호암2, 월드컵, 궁동, 작동, 천왕산생태, 무지개 터널 등 총 7곳이다.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터널 내 공기질 개선은 필요하다.
 (2) 개발 과제의 효과
복합적인 기술을 응용하여 오염물질 저감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 터널 천장의 먼지 농도 반응형 제트팬
  미세먼지 농도의 변화에 따라 풍량을 조절하여 환기효과를 높일 수 있다.
  풍량의 조절을 통해 제트팬의 전력을 절감할 수 있다.
◇ 터널 바닥에 도로 스프링클러 설치
  효율적으로 비산먼지를 억제할 수 있다.
  화재 시 초기진화에 이용할 수 있다.
◇ 터널 벽에 이끼벽 설치
  오염물질(미세먼지,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 등) 저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공통사항
  최근 미세먼지로 인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많은 부분 해소할 수 있다.
  운전자, 보행자, 작업자 등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 할 수 있다.

개발 과제의 목표와 내용

본 조는 터널의 천장, 바닥, 벽 등 3가지 측면에서 공기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 터널 천장에 먼지 농도 반응형 제트팬을 설치하여 터널의 환기 효과를 증대시킴.
2020년 8월 31일부터 피난·대피시설이 미흡한 연장 500 m 이상의 도로터널에 제연설비 설치가 의무화되었다. 제연설비란 화재 시 발생되는 유독가스 또는 열기류의 방향을 제어하거나 일정 구역에서 배기해 대피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피난·대피환경을 제공하는 설비이다. 국내에서는 제트팬 및 환기팬 등의 설비를 사용하고 있다. 본 설계에서는 먼지 농도 반응형 제트팬을 활용해 터널의 방재시설 강화뿐만 아니라 터널의 환기를 도와 터널 내 오염물질의 양을 저감시키고자 한다. 
◇ 터널 바닥에 도로 스프링클러를 설치하여 비산먼지를 억제함.
차량이 터널을 지나가면 그 영향으로 바닥에 가라앉아 있던 미세먼지가 부유하게 된다. 일반 미세먼지와 아스팔트, 타이어, 브레이크가 마모되어 생기는 먼지가 합쳐진 것이며 대부분이 초미세먼지로 이루어져있다. 서울시설공단은 2020년 9월 10일 밤부터 9월 20일 새벽까지 내부순환로, 강변북로 등 자동차전용도로 8개 노선에서 도로시설물 세척을 실시했다. 터널 및 지하차도에 쌓인 매연과 미세먼지를 제거해 공기질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또한 1주 2회 이상 노면진공청소차와 물청소차를 이용하여 도로청소를 한다. 이만큼 도로 위 비산먼지를 억제하는 것은 공기질을 높이기 위해 중요한 과정이다.
도로 스프링클러는 폭염 시 도로의 열을 식혀 타이어의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데 최근에는 도로 내 비산먼지를 억제하기 위해 가동하기도 한다. 터널 바닥에 도로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면 진공 청소차와 물청소차를 투입해 청소하는 방법보다 운영이 간단하다. 또한 미세먼지 주의보 또는 경보가 발령됐을때만 가동한다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 터널 벽에 독일의 City Tree를 응용한 이끼벽을 만들어 오염물질을 흡수함.
독일의 Green City Solution 회사에서 개발한 City Tree는 이끼로 빽빽하게 덮인 벽이다. 이끼는 다른 식물에 비해 잎의 표면적이 넓기 때문에 높은 미세먼지 제거효율을 보인다. 3.5  면적의 City Tree는 나무 275 그루와 동일한 공기정화효과를 보인다. 또한, 공기 중의 먼지, 질소 산화물, 이산화탄소 등 연간 240 ton의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 20개의 City Tree가 유럽의 주요 도시에 세워졌으며 이 기술을 응용해 일본에서는 이끼 타이어를,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는 스마트 이끼타워를 개발하였다.
이를 응용하여 터널 벽에 이끼벽을 만든다면 터널 내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기술의 현황

State of art

◇ 스마트 제트팬 
스마트 제트팬이란 도로터널의 가장 중요한 방재설비인 제트팬에 IoT/ICT 기반의 스마트 센서를 부착해 터널 내 미세먼지 농도에 반응하여 풍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온도·진동 등을 상시 감시·분석해 터널내 화재 등에 즉시 가동할 수 있도록 하는 유지관리 시스템이다. 현재 주요 방재설비인 제트팬이 설치된 터널의 경우, 단일 혹은 2개의 대형 제트팬이 가동되지만 미세먼지 농도에 반응하여 풍량을 조절하는 시스템은 탑재되어 있지 않다. 또한 충격이 가해지거나 이상이 생겨도 도로공사 측이 이를 즉시 알아차리기 어려운 상황인데, 스마트 센서로 제트팬의 온도와 진동을 감시하면 방재 설비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터널 내 화재 등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 스프링클러
스프링클러는 물을 흩어서 뿌리는 기구를 총칭하는 것으로, 농업 및 소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스프링클러는 평소에는 땅 속에 묻혀 있다가 가동될 때 땅 위로 솟아나와 가동된 후 가동이 끝나면 원위치로 돌아가는 팝업형(pop-up type)과 평소 땅 위에 솟아 있어 가동 떄 회전하면서 살수되는 고정형(stationary type) 및 이 2가지를 응용한 로터리형 (rotary type)이 있다. 스프링클러 사용시의 고려사항으로는 수압/수량, 파이프의 종류, 살수의 범위 설정 등이 있다. 
◇ 이끼 벽 
단일 나무보다 275배 더 많은 공기정화 기능을 제공하는 CityTree는, 실제 나무를 사용하여 동일한 결과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공간의 1%만 차지하는 선구적인 기술이다. 
CityTree는 대기의 정화 효과 뿐만 아니라,구조물의 성능을 유지하고 측정하는 IoT 모니터링 기능을 포함한다. 

기술 로드맵

기술로드맵.JPG

특허조사

특허조사1.JPG 특허조사2.JPG

특허전략

시중 특허를 확인한 결과, Io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제트팬의 특허가 출원되어 있었지만, 본 조의 목표인 터널 내 미세먼지 변화에 따른 유량 변화의 기능은 탑재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기술의 차별성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스프링클러의 경우 터널 내에서 출입방지, 비산먼지 제거와 같은 특허가 시중에 나와 있어, 와류 형성기 및 이끼 벽과의 접목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통합 오염저감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관련 시장에 대한 분석

경쟁제품 조사 비교

◇ 터널 내부의 유해가스 처리 시스템(등록번호 10-1800630)
 1) 요약
 터널 내부의 오염 공기를 흡입하여 집진하고 집진을 통해 미세먼지를 제거한 공기에서 질소산화물과 일산화탄소를 제거하여 배출시키는 터널 내부의 유해가스 처리 시스템
 2) 특징
 터널 내부의 오염 공기를 유입하는 유입유로, 상기 유입유로와 연통되는 정화유로 및 상기 정화유로의 후단에 설치되어 정화된 공기를 배출하는 배출유로를 포함하여 구성되어, 상기 정화유로에는 유입되는 공기 중의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집진장치; 상기 집진장치의 후단에 설치되어 질소산화물 및 일산화탄소를 제거하는 정화장치; 및 상기 정화장치의 후단에 설치되어 터널 내부의 공기를 유동시키는 배기장치를 포함하되, 상기 정화장치는 상기 정화유로의 공기 유로 방향으로 형성되어 복수 개의 층으로 이루어진 선반; 및 상기 선반에 슬라이딩 설치되며 공기의 유입 방향에 따라 질소산화물과 일산화탄소를 순차적으로 제거하는 정화필터를 포함한다.

경쟁제품조사.JPG

마케팅 전략

마케팅조사.JPG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미세먼지 농도의 변화에 따라 풍량을 조절하여 환기효과를 높일 수 있다.
◇ 스프링클러를 이용하여 도로의 비산먼지를 억제한다.
◇ 이끼벽을 이용하여 공기 중의 먼지,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 등 공기를 정화한다.
◇ 궁극적으로 터널 내의 오염물질 농도를 줄일 뿐만 아니라 터널 밖으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절대적인 양도 줄이기를 기대한다.

경제적 및 사회적 파급효과

◇ 스프링클러가 물청소차를 대신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이끼벽을 통한 친환경적 도시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
◇ 터널 이용객 및 미세먼지에 취약한 터널 주변 지역 주민들의 건강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 관련 사업을 활성화하고 관련 법 제정을 촉진할 수 있다.


구성원 및 추진체계

구성원및추진체계.JPG

설계

설계사양

설계사양1.JPG 설계사양2.JPG

개념설계안

가. 먼지 농도 반응형 제트팬 
본 조의 설계 대상인 홍지문터널의 경우, 터널 천정에 바람 길을 만들어, 평소에는 급기구에서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고 배기구로는 오염공기를 배출하게 하는 횡류식 환기방식을 차용하고 있다. 해당 환기방식은 화재 등의 유사시에 급기구도 배기구로 전환하여 신속하게 유독가스나 연기를 배출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2계통의 덕트 면적이 필요하므로 시설비 및 유지비가 고가인 단점을 가지고 있다. 
후술할 자료에 따라, 해당 환기 방식을 가동함에도 미세먼지 중 PM10의 기준치가 법적 기준을 상회하기 때문에,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먼지 농도에 반응하여 작동 여부를 조정할 수 있는 먼지 농도 반응형 제트팬을 추가적으로 설치하고자 한다.  
나. 스프링클러
스프링클러는 물을 흩어서 뿌리는 기구로 농업, 화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미세먼지의 주 원인인 비산먼지는 마모된 타이어, 콘크리트, 먼지 등이 도로 위에 쌓여있다 차량이 지나갈 때 비산되면서 발생하는데, 물을 뿌려 이 현상을 억제할 수 있다. 클린로드 시스템과 같이 비산먼지를 억제하기 위해 스프링클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존재한다. 
시공사는 레인보우스케이프로 서울시, 대구시, 남양주시 등 다양한 도로에 클린로드 시스템을 설치한 경험이 있는 업체이다. 터널 내에는 중앙선이 없기 때문에 파손의 위험이 가장 적은 도로 양 끝단에 [그림 1]처럼 설치할 예정이다.스프링클러의 공정 개요는 [그림 9]와 같다.
다. 이끼벽
SH 스마트 이끼타워는 오염물질을 흡수하는 식물의 특성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이다. 이끼는 주변환경을 냉각시키면서 공기 중 질소산화물, 오존 및 입자상 물질을 정화한다고 알려져 있다. 약 2m 높이의 원형 형태로 이끼와 바람을 이용해 주변 약 50m 이내 미세먼지를 빨아들인다. 또한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관리해 기후 정보에 알맞게 자동으로 물 공급이 이뤄지고 스마트시티 운영센터와 스마트폰 앱으로도 원격자동제어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본 조의 이끼벽은 이러한 SH공사의 ’스마트 이끼타워’의 원리를 참고하여 설계하였는데 설계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용된 이끼의 종류는 서리이끼다. 서리이끼는 다른 공기정화 식물의 동일 면적에 800배의 공기정화 및 산소 발생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한 실험에서 동결된 상태의 서리이끼를 상온에서 해동시킨 후에도 죽지 않고 생존한 것을 관찰한 결과 계절의 온도변화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시설유지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끼벽의 관리방법은 하루에 한 번 분무를 원칙으로 한다. 분무 방법은 이끼벽의 위쪽을 지나는 호스에 단 아주 가는 노즐에서 물을 공급받는다. 서리이끼는 과도한 수분을 싫어하기 때문에 고온다습이 오래되면 이끼가 부분적으로 갈변현상을 띄게 되고, 물을 주지 않더라도 죽지 않고 잎을 모으며 ‘휴면 상태’가 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유지관리가 편리할 뿐만 아니라 이끼벽의 설치에 따른 터널 내 습도 우려도 피할 수 있다.
이끼벽의 수분 관리체계는 아두이노 시스템을 사용하여 이루어진다. 이끼벽 호스의 제어가 가능하며, 알맞은 물 공급이 이루어진다면 터널 내에서도 충분히 이끼벽의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살수노즐은 농사야에서 판매하는 180도 노즐로(상품번호 4734888236) [그림 12]와 같다. 살수범위는 1 m이며 수량은 시간당 약 40L를 공급할 수 있다. 
라. 구조
이번 설계에서는 먼지 농도 반응형 제트팬, 스프링클러와 이끼벽을 다룬다. 
 제트팬의 경우, 총 3개의 제트팬을 병렬로 설치하여 아두이노를 통해 미세먼지 농도의 변화에 따라 자동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설치할 예정이다. 미세먼지 농도가 이상일 때 1개의 제트팬,  이상일 때 2개의 제트팬, 이상일 때 3개의 제트팬을 전원 가동하도록 하여 미세먼지의 원활한 배출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끼벽의 경우, 서리이끼는 적당한 일조를 필요로 하는 양지 이끼식물로, 그 생장환경을 고려하여 습도조절이 용이하도록 환기가 잘 되는 터널의 양 끝 양쪽에 설치하여 총 4개를 설치할 예정이다. 길이는 100m, 높이는 터널의 굴곡을 고려하여 2m로 한다. 터널 내부에서 중앙 부분이 제일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지만, 서리이끼가 생장하는 데 있어 적절한 광량의 조사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중앙 부분에는 설치하지 않기로 하였다. 또한 직사광선이 이끼에 닿으면 햇빛의 복사열에 의해서 수분의 증발이 심해져 이끼가 말라죽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터널의 입구로부터 5m 안으로 들여서 설치한다. 또한 처마 부분을 만들어 노즐을 설치하여 이끼의 생장을 돕도록 한다. 
스프링클러는 3 m 간격으로 설치하여 총 630개를 설치하고, 대기 오염 농도가 이상으로 높아질 경우 자동으로 작동하여 1회에 100ton을 살수할 예정이다.

3D.JPG 3D2.JPG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 터널은 외부보다 실내에 가깝기 때문에 실내 오염 농도 모델링을 사용하여 이론적인 계산을 하고자 한다. 실내 오염 농도 모델링은 정상상태일 때와 비정상상태일 때로 나눌 수 있는데, 평균값을 사용할 것이므로 정상상태를 가정하여 계산할 것이다. 정상상태의 모델도 단일 존 외기전담 환기모델과 공조시스템을 포함한 환기모델로 나눌 수 있는데, 설계 대상인 홍지문 터널에는 공조시스템이 없으므로 단일 존 외기전담 환기모델을 사용할 것이다. 단일 존 외기전담 환기모델의 질량보존식은 CoQ+M=CQ 이고, 모델은 다음과 같다.
설계할 제트팬의 풍량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CoQ+M이 일정할 때 실내농도 변화에 따른 배기풍량을 결정하면 되므로 현재 실내농도와 배기풍량의 곱인 CQ와 설계목표 실내농도와 (배기풍량+제트팬의 풍량)의 곱인 C2Q2가 같을 때를 계산하면 된다. 현재 실내농도 C는 홍지문 터널의 미세먼지 농도인 119 ug/m3 이고, 배기풍량은 홍지문 터널의 환기팬의 값인 120000 m3/min(=15000 m3/min * 8대) 이다. 설계목표 실내농도는 PM10의 연간 평균 기준인 50 ug/m3 이다. CQ=C2Q2 에 조사한 값을 넣으면, 배기풍량+제트팬의 풍량인 Q2는 285600 m3/min 이며, Q2에서 배기풍량을 빼면 165600 m3/min 의 풍량을 가진 제트팬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설계에서는 총 165600 m3/min의 풍량을 가진 제트팬을 설계할 것이며, 경제성을 위해 실내농도 변화에 따라 풍량이 변화하는 제트팬을 설계할 것이다. 실내농도를 감지하고, 풍량의 변화를 설계하기 위해 제트팬의 개수는 3개로 할 것이다.
이끼벽의 효율을 시뮬레이션 하기 위해 2020년 11월 22일에 보행로가 있는 월드컵 터널에서 답사를 진행했다. 터널의 중간 지점에서 제작한 이끼벽을 터널의 벽면에 세운 후 PM10과 PM2.5 농도를 5분간 측정한 결과, PM10과 PM2.5값의 저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끼.JPG

조립도

조립도

◇ 이끼벽
이끼벽의 경우, 간이 이끼 벽을 제작하여 터널에서의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조립도.JPG

조립순서

실제 조립 시, 조립도와 같은 형태로 네트망 -> 수태 -> 이끼 -> 네트망 순으로 조립하였으며, 고정을 위해 케이블 타이를 활용하였다.

조립도2.JPG

제어부 및 회로설계

◇ 터널 내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자동으로 작동하는 스마트 제트팬을 설계하기 위해 아두이노 1개를 사용할 것이고, 스마트 스프링클러와 하루에 한 번 이끼벽에 자동으로 수분을 공급하는 스프링클러를 설계하기 위해 아두이노 1개를 사용해 총 2개의 아두이노를 사용할 것이다. 스마트 스프링클러의 경우 미세먼지 센서로 농도를 측정한 후 일정 농도 이상일 때 자동으로 수중 펌프모터(워터펌프)를 작동시켜 물 공급을 조절할 것이며, 자동 수분 공급 스프링클러의 경우 시간을 정하여 자동으로 워터펌프를 작동시켜 수분을 공급할 것이다. 회로도는 다음과 같다. 회로도.JPG 회로도2.JPG

참고로 워터펌프(SZH-GNP155)는 입수와 출수가 있으며, 동작 전압이 DC 3~5V, 동작 전류가 100~200mA, 펌프 능력이 30~90cm, 유속이 280~1600ml/min, 출수구 외경이 7.4mm, 펌프 크기가 43*23mm, 펌프 무게가 28g 이다. 워터펌프용 튜브는 지름(외경)이 6mm, 내경이 4mm 이다.

소프트웨어 설계

◇ 스마트 제트팬을 설계하기 위해 아두이노와 연결하여 입력할 코드는 다음과 같다. 코드1.JPG 코드2.JPG

◇ 스마트 스프링클러를 설계하기 위해 아두이노와 연결하여 입력할 코드는 다음과 같다. 코드3.JPG

코드4.JPG

코드5.JPG

자재소요서

자재소요서.JPG

결과 및 평가

완료작품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사진.JPG

포스터

포스터.jpg

특허출원번호 통지서

먼지농도 반응형 제트팬 (출원번호 10-2020-0169088)  

【요약】

이 고안은 제트팬의 대수를 3대로 하고,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통해 먼지의 농도에 반응하여 작동시키는 효율성과 경제성을 높인 제트팬에 관한 것이다.
이 고안의 구성은 미세먼지 센서(23)을 통해 터널내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고 아두이노 우노(21), 빵판(22)를 통해 제트팬(10)을 작동시키는 제트팬으로서, 케이블(25)를 통해 컴퓨터와 연결하고, 건전지(24)를 통해 전력을 공급하도록 이루어져 있다.

【도면】

특허.JPG

개발사업비 내역서

개발사업비.JPG

완료 작품의 평가

평가.JPG

향후평가

◇ 설계 대상이었던 홍지문 터널의 경우 기존 환기팬이 존재하므로 제트팬을 작동시켰을 경우 두 바람의 간섭에 의한 풍량의 변화가 발생하는지 여부에 대해 조사해야 한다.
◇ 제트팬이 최대 3대가 동시에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풍량에 의한 내부 압력 변화가 차량의 통행에 방해를 끼치는지에 대해 조사해야 한다.
◇ 이끼벽의 시간 흐름 대비 오염 정화 효과와 감소량에 대해 향후 평가해야 한다.
◇ 클린로드 시스템을 터널이라는 반밀폐 공간에 적용하였을 때의 저감효과에 대해 평가해야 한다.

부록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한국실내환경학회, 실내환경학개론, 동화기술, 2018.

김성락, ‘대구의 클린로드 수행에 따른 도로변 대기 질과 열 환경 개선효과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미노루 다케다, 미쓰하루 시무라, 이끼식물 재배기 및 이것을 이용한 이끼식물 등의 양생방법(KR20080025082A)

세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여름철 실내온도를 2℃ 낮추며 CO2 301,374(톤/년)를 저감 할 수 있는 콘크리트 건물용 생물학적 콘크리트 판넬 개발 최종보고서, 2018.

서울 터널 미세먼지 농도, 국립환경과학원

홍지문 터널, 한국지반공학회

대기환경 기준, 환경부

https://blog.naver.com/jin7021kr/221163661996

https://patents.google.com/patent/KR20080025082A/ko

https://ko.wikihow.com/%EC%9D%B4%EB%81%BC%EB%A5%BC-%EC%8B%AC%EB%8A%94-%EB%B0%A9%EB%B2%95

https://rasino.tistory.com/215

https://www.devicemart.co.kr/goods/view?no=12232872

https://www.devicemart.co.kr/goods/view?no=12498154

https://blog.naver.com/sp1ns2rv2r/222016705592

http://www.rainbowscape.com/main/index.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