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5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nv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제품의 요구사항)
(설계 사양)
190번째 줄: 190번째 줄:
  
 
====설계 사양====
 
====설계 사양====
내용
+
1. 발전부
 +
- 압전소자를 통한 압전 발전으로 전력 생산 및 이를 설계물 가동에 활용
 +
2. 센서부
 +
- 초음파센서: 폐기물 적재 높이 인식 후 특정 거리 이하 도달 시 구동모터 가동 지시
 +
- Led 센서, 투입구 개폐 센서: 시민들의 편리한 이용을 위한 시각적·직접적 안내 구현
 +
3. 압축부
 +
- 목표 폐기물 압축량에 맞는 사양으로 설계
 +
 
 
===개념설계안===
 
===개념설계안===
 
내용
 
내용

2023년 6월 11일 (일) 04:40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보행자 하중을 이용한 압축 쓰레기통 설계

영문 : Compressed Trash-Can Using Pedestrian Load

과제 팀명

Bi5

지도교수

박승부 교수님

개발기간

2023년 3월 ~ 2023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XXX0** 윤**(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XXX0** 김**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XXX0** 문**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XXX0** 김**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XXX0** 김**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본 과제에서 우리 조는 보행자의 하중을 이용한 압전 발전으로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고, 생산된 전기 에너지를 이용한 일반쓰레기 전용 압축 쓰레기통을 설계하고자 한다. 
한정된 공공 쓰레기통의 수에 따라 쓰레기가 범람하는 경우가 발생하며, 이러한 경우 미압축으로 인한 수거 횟수 및 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압축 쓰레기통을 제시할 수 있는데, 시중의 태양광을 이용한 압축 쓰레기통의 경우 날씨와 설치장소의 제약을 받는다는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본 과제는 보행자의 하중을 압전 소자를 이용해 에너지화하는 에너지 하베스팅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비교적 환경의 제약을 덜 받는 친환경적 에너지 발전을 도모한다. 또한 공공 쓰레기통의 쓰레기 범람으로 인한 악취 발생 및 도시미관 저해를 예방하며, 수거 횟수 및 비용의 저감으로 경제적인 쓰레기 수거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 개발 과제의 배경

- 쓰레기 압축의 필요성: 한정된 공공 쓰레기통의 수, 미압축으로 인한 수거 횟수 및 비용 증가, 쓰레기 범람으로 인한 악취 발생 및 도시 미관 저해
- 에너지 하베스팅의 한 종류인 압전 방식을 통한 친환경적 에너지 발전의 실현 가능성
- 압전 방식을 통한 압축 쓰레기통 설계로 쓰레기 압축 문제 해결 

◇ 설계 상세 배경

● 설치장소

우리 조는 설계물의 설치장소를 중앙차로 버스정류장으로 설정했다. 구체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보행자만 다니기 때문에 달리는 자전거, 오토바이 등의 순간적인 과도한 압력으로 인한 압전소자의 과부하가 일어나지 않는다. 서울시내의 중앙차로 버스정류장의 경우 차선의 폭으로 인해 규격과 형태가 대체로 통일되어 있기에 설계물을 정류장마다 일관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또한 버스정류장에 설치된 지붕과 외벽 등을 활용해 날씨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한 손상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다.
2) 중앙차로 버스정류장의 인구밀도는 매우 높다. 중앙차로 버스정류장은 차선 사이에 만들어진 도보인 만큼 면적이 최소화 되어 있고, 여러 노선의 버스가 정차하는 곳이기 때문에 이용 승객의 수가 많고 이에 따른 인구밀도가 높은 편이다.
3) 버스정류장에 쓰레기통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가 설치된 경우에 비해 무단투기가 더 자주 발생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또한 일부 설치된 쓰레기통의 경우도 미흡한 관리 등으로 범람하거나 외부에 추가적으로 종량제 봉투가 부착되어 있어 심미적 요인이 침해되는 등의 문제가 있음을 확인했다. 
4) 마지막으로 쓰레기통 추가 설치를 요구하는 민원이 있다. 몇 년 전부터 서울시는 길거리에 쓰레기통이 없어서 불편하다는 민원이 거세지자 자치구에 보조금을 주고 쓰레기통을 늘리거나 중앙차로 버스정류장에 직접 쓰레기통을 설치하고 있지만, 아직도 멀었다는 반응이 많다.
따라서 우리 조는 압전 발전을 진행하기에 적합하고, 기존의 쓰레기통을 대체해 더 효과적인 관리 및 심미적 요인 개선을 실현할 수 있고, 추가 설치가 필요할 곳에는 그 수요에 맞게 경제적으로 설치 및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중앙차로 버스정류장을 설계 장소로 설정하였다.

● 버스정류장 승객수 통계

설계 장소인 서울 시내 중앙차로 버스정류장과 이용객 수를 조사하였다. 이용객이 많은 편에 속하는 정류소들 중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청량리역환승센터 구로디지털단지역을 선정하였다. 통계 결과 2023년 3월 1-26일 기준 구로디지털단지역(3개소), 청량리역환승센터(5개소), 서울역버스환승센터(4개소) 정류장의 이용객 수는 각각 약 130만 명, 79만 명, 75만 명이었으며, 세 정류장의 1일 평균 이용객 수는 (2,879,302명/26일)/12개소 = 9,228.53, 약 9,230명이다. 본 통계자료는 대략적인 쓰레기 발생량 추정, 압전 발전을 통한 필요 전력 생산량 예측, 추후 상용화를 위한 실제 제품의 크기 선정 등에 참고할 예정이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5image01.png

우리 조는 설계물에 사람들이 발을 구를 때 나오는 순간의 힘을 압전 소자를 이용해 에너지화하는 ‘압전 하베스팅(Piezoelectric Energy Harvesting)’을 적용하려 한다. 이는 결정판에 일정한 방향으로 가해지는 진동이나 압력 등의 힘에 비례해 양 또는 음의 전하가 발생하고 이를 통해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압전효과를 기본 원리로 한다. 본 과제에서는 압전 발전을 이용해 전기에너지를 생산하고, 생산된 전기에너지로 압축 시스템을 작동하여 부피가 큰 쓰레기를 압축할 수 있는 압축 쓰레기통 ‘Piezo-Can’을 설계하고자 한다. 개발 과제의 목표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 보행자의 하중을 압전 소자를 이용해 에너지화하는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 시스템 적용
◆ 압전 발전으로 생산된 전기 에너지를 활용한 일반쓰레기 전용 압축 쓰레기통 ‘Piezo-Can’ 설계, 프로토타입 제작 및 시연
◆ 압축 쓰레기통 설치 시 예상되는 기대효과 및 경제성 계산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 압전 하베스팅

압전 하베스팅은 압전기 현상을 나타내는 ‘압전소자(Piezoelectric element)’를 이용해 물리적인 에너지를 모으는 기술이다. 소자가 가진 양자의 특성으로 전기가 발생하게 되고, 전기장이 형성되어 에너지가 발생하게 된다. 압전 하베스팅은 진동 발전과 원리가 비슷하지만 적응하기 쉽고 응용 분야가 더 넓은 것으로 평가되어 상용화에 가장 가까운 에너지 하베스팅의 형태로 여겨진다.

◇ 압전 하베스팅 이용현황

1) 국외 사례

- 일본에서 발판형 발전기 '발전마루' 개발
- 이스라엘의 기업 ‘이노와텍’은 고속도로 아래에 자동차의 무게와 도로 진동을 모두 전력으로 전환할 수 있는 도로 압전 발전기 설치
- 영국의 기업 ‘페이브젠(Pavegen)’이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빈민가에 압전 하베스팅을 이용한 축구장 건설

2) 국내 사례

- 부산항만공사에서 ‘항만게이트용 스마트 압전발전 시스템 개발 실증’ 사업이 중소벤처기업부의 구매 조건부 신제품 개발사업 과제에 선정(2021년)
- 부산 서면역과 서울숲 공원에 압전 패드 설치로 전기 생산
  • 특허조사

Bi5조그림4.PNG

  • 특허 전략 분석

● 압전 발전 장치

간단한 구성으로 사람의 보행에너지를 활용하여 발전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이며 환경오염이나 기타 에너지 고갈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매우 유용하다.

● 쓰레기 압축

한정된 쓰레기통의 부피 내에서 쓰레기의 수거량을 양을 최대로 확보한다. 평상시에는 쓰레기를 압축하면서 덮은 상태를 유지하고, 쓰레기를 버릴 경우에만 압축과 덮은 상태가 해제되도록 함으로써, 쓰레기의 팽창을 방지하는 한편, 쓰레기로부터 발생되는 악취의 확산을 억제하는 효과를 얻는다.

● 쓰레기 적재량 파악

초음파센서로 쓰레기통 내 현재 쓰레기 적재량을 파악할 수 있다. 쓰레기가 일정량 이상이 되면 압축이 진행되어 보행자들이 쓰레기를 배출할 수 없도록 한다.
  • 기술 로드맵

◇ 압전발전

에너지 하베스팅의 하위 범주에 속하는 압전발전은 신재생에너지 기술로써 버려지는 에너지를 유용한 전력으로 바꾸는 기술을 말한다. 압전효과는 크게 정압전효과와 역압전효과로 나뉜다. 정압전효과는 기계적인 힘에 의해 전압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압전소자에 진동, 압력 등을 주면 그 출력 부분에서 전기 신호가 발생하는 현상이며, 역압전효과는 압전 소자의 외부에서 전압을 걸어주면 소자가 기계적인 변형을 일으키는 효과를 말한다.

Bi5조그림2.PNG

◇ 압축 쓰레기통

Bi5조그림3.PNG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Bi5조그림5.PNG

  • 마케팅 전략 제시

◇ SWOT 분석

Bi5조그림6.PNG Bi5조그림7.PNG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친환경 에너지인 압전 하베스팅을 활용하는 새로운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주변에 존재하는 미활용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는 신재생 에너지 발전 기술의 상용화를 실현할 수 있다.
- 다른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과 연계 가능한 형태의 쓰레기통으로 개발이 가능하다.
- 압축 쓰레기통이 상용화되고 개발됨에 따라 쓰레기 종류별로 특화된 압축 쓰레기통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다.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경제적 파급효과

- 쓰레기 부피 압축으로 인한 처리 빈도 감소 및 수거·운반 체계의 간소화와 이로 인한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 미활용되는 에너지를 회수해 자체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구조로 낭비되는 에너지 활용이 가능하다.
- 광고 기능을 추가로 투자비 회수의 가능성이 있다.

◇ 사회적 파급효과

- 에너지 비용 없이 자체적으로 발전하는 형태로 도심에서의 에너지 자립을 실현한다.
- 쓰레기 압축으로 인한 악취 저감 및 미관 개선으로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 시민들의 공공 쓰레기통에 대한 수요에 대처 가능하다.

경제성 분석

경제성 분석은 ‘편익-비용비(B/C ratio)’ 분석을 통해 진행하였다. 편익-비용비 분석은 총편익과 총비용의 할인된 금액 비율인 편익/비용 비율이 1보다 크거나 같으면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Bi5조그림8.PNG

먼저 Piezo-Can 사업의 편익과 비용을 항목화한 표는 다음과 같다.

Bi5조그림9.PNG

본 경제성 분석은 중앙차로 버스정류장 1개소에 Piezo-Can 1개를 설치할 때를 기준으로 한다. 분석년도는 10년이며, 사회적 할인율은 한국개발연구원(2008)에서 제시한 5.5%를 적용한다. 또한 압전 발전에 사용할 압전모듈과 이의 발전량 및 가격은 「건물 내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 시스템 설치 조건에 따른 보행에 의한 축전량 비교 분석(2014)」을 참고하였다. 설치할 압전 발판은 300×300×40(mm) 크기의 압전모듈을 연속으로 5개 이어 붙인 1645×300×43(mm) 크기의 프레임을 앞뒤 30cm 간격으로 3개 배치하여 총 15개의 압전모듈을 이용하는 것으로 설정한다. 

압전발판의 그림은 다음과 같다.

Bi5조그림10.png

1) 편익

① 전력생산효과로 인한 편익

압전에너지 하베스터 설치로 발생되는 편익은 기본적으로 전력 수확량으로부터 기인한다. 전력생산효과로 인한 편익은 압전발전을 통해 생산된 전력량을 금액으로 환산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논문의 실험 결과로 100명의 보행자가 30cm 간격으로 설치한 압전모듈 90개 위를 보행하였을 시 예상 발전량은 5,447.964mW였다. 이를 1명의 보행자가 압전모듈 15개 위를 보행할 때로 환산하면 9.08mW/인 = 0.009W/인을 나타내며, kWh(키로와트시)로 환산하면 0.009W × 3600s = 32.4Wh = 0.0324kWh/인의 발전량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 압전 변환 기술의 경우 에너지 효율이 25~60%이라는 자료를 바탕으로 약 40%의 전환 효율을 가진다고 가정, 1인당 0.013kWh의 발전량을 나타낸다.
설치 대상 버스정류장이었던 구로디지털단지역(3개소), 청량리역환승센터(5개소), 서울역버스환승센터(4개소) 세 정류장의 1일 평균 이용객 수는 약 9,230명이었다. 이를 연간 이용객수로 환산하면 3,368,950명이다. 
따라서 정류장 1개소에 설치한 Piezo-Can 압전발판의 연간 총 전력 생산량은 0.013(kWh/인) × 3,368,950인 = 43,796.35kWh이며, 2023년 1, 2월 한전 구입단가(165.59원/1kWh)를 단위전력당 전기가격으로 설정하면 연간 신에너지 생산편익은 43,796.35kWh × 165.59(원/1kWh) = 약 7,252,238원(7,252,237.60원)으로 계산된다.

② 전력활용효과(사회효과)로 인한 편익

전력활용효과는 수확되는 전력을 활용함에 따라 나타나는 사회효과로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등이 이 항목에 해당한다. 사회효과는 금전적 가치로 나타낼 수 없는 비시장재효과이다. 이를 보완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신재생에너지 사용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을 정량화하기 위한 연구로써 조건부 가치측정법, 토빗모형 등을 사용하여 신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을 사용하기 위한 지불의사금액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이를 Piezo-Can 사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사업에 영향을 받는 인구인 버스정류장 이용객들에게 지불의사비용과 관련된 설문조사가 필요한데, 설계과정에서 이를 진행하기엔 시간적·금전적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미관 개선과 악취 절감으로 인한 효과 역시 다른 연구 결과를 참고하기엔 정확도가 떨어지며, 자체적으로 정량적인 평가를 내릴 수 없다고 판단하여 편익 분석에서 제외하였고, 최종적인 편익에는 전력활용효과로 인한 편익을 제외한 전력생산효과로 인한 편익만을 포함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전력생산효과로 인한 연간 총 편익은 약 725만 원이며, 사회적 할인율 5.5%를 고려하여 계산한 Piezo-Can의 10년간 총 편익은 57,640,000원이다. 

자세한 연도별 편익은 다음 표와 같다.

Bi5조그림11.PNG

2) 비용

① 초기 투자 비용

Piezo-Can 사업의 초기 투자 비용은 사업 초기년도에만 해당되는 비용으로 크게 제작 비용과 설치 비용으로 나뉜다.

● Piezo-Can 제작 비용

Piezo-Can 제작 비용에 고려할 부분은 크게 본체, 부품(압축기, 초음파센서, 배터리)가 있다. Piezo-Can 본체의 소재는 현재 가로쓰레기통에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인 아연도금강판과 스테인리스판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것으로 한다. 「서울시 가로쓰레기통 설치 지원 사업 예산 내역(2022)」에 따르면 쓰레기통 1대당 사업비 20만 원을 할당하였다. 여기에 부품{압축기(12V 리니어 액추에이터, 15만 원) + 산업용 초음파 센서(20만 원) + 배터리(12V 18650 리튬배터리팩 5만 원)} × 1.1(예비비) = 44만 원을 합한 64만 원을 초기년도 제작비용으로 설정한다.

● Piezo-Can 설치 비용

Piezo-Can의 설치 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압전발판 설치 비용이다. 앞서 언급한 논문에 따르면 300*300*40(mm)크기의 압전모듈은 개당 90만 원의 비용을 요구한다. 따라서 초기년도 설치 비용으로서 압전모듈 5개로 구성된 1645*385*43(mm)의 프레임을 30cm 간격으로 3개를 설치하는, 총 15개의 압전모듈을 설치하는 비용은 90만 원 × 15개 × 1.1(예비비) = 14,850,000원이다.

② 운영 비용

운영 비용으로서 Piezo-Can에 대한 연간 유지ㆍ관리 비용으로는 서울시 내 7개 구에 210개 설치된 IoT 쓰레기통의 경우 매달 구청마다 5~60만 원의 유지비가 들어간다는 기사를 참고해 매달 2만 원씩, 24만 원으로 설정한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용은 15,490,000원, 연간 운영 비용은 240,000원으로 산정되며, 사회적 할인율 5.5%를 고려하여 계산한 Piezo-Can의 10년간 총 비용은 17,400,000원이다. 자세한 연도별 비용은 다음 표와 같다.

Bi5조그림12.PNG

3) 편익-비용비

따라서 10년간 Piezo-Can 사업의 총 편익인 57.64(백만원)과 총 비용인 17.40(백만원)으로 계산한 편익-비용비는 57.64 / 17.40 = 약 3.3의 값을 나타낸다. 분석값이 1이상이므로 Piezo-Can 사업은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Bi5조그림13.PNG

구성원 및 추진체계

◇ 개별분담

- 윤영조: 압축부 설계 및 제작, 경쟁력분석보고서, 포스터·최종설계보고서 발표
- 문건영: 센서부 설계 및 제작, 개념설계보고서 발표
- 김시원: 압축부 설계 및 제작, 상세설계보고서, 최종설계보고서 발표
- 김다원: 센서부 설계 및 제작, 상세설계보고서 발표
- 김채영: 압축부 설계 및 제작, 과제제안서 발표

◇ 공통분담

- 자료조사 및 기술현황 조사, 상세 설계 및 모형 제작, 환경적·경제적 가치 분석, 최종 모형 제작 및 검토, 보고서 작성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설계 제품의 요구를 D, 희망사항을 W로 두고, 목록별 중요도를 대·중·소로 판단한다.

Bi5조그림14.PNG

설계 사양

1. 발전부

- 압전소자를 통한 압전 발전으로 전력 생산 및 이를 설계물 가동에 활용

2. 센서부

- 초음파센서: 폐기물 적재 높이 인식 후 특정 거리 이하 도달 시 구동모터 가동 지시
- Led 센서, 투입구 개폐 센서: 시민들의 편리한 이용을 위한 시각적·직접적 안내 구현

3. 압축부

- 목표 폐기물 압축량에 맞는 사양으로 설계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