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1학기 창의공학종합설계

MIE capstone
이동: 둘러보기, 검색

Course Information

  • 과목명 : [2021]창의공학종합설계
  • 담당교수 : 신동헌 교수님

Course Description

요약 : 창의적인 시스템 설계를 위하여 설계 절차와 방법을 배우고 실제로 과제를 부과하고 월별로 개인 및 팀의 다양한 기계정보공학 프로젝트의 수행과 발표를 통해 공학적인 설계 감각과 공학인증에서 요구하는 여러가지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1) 종합설계 과목의 학습성과

캡처.PNG

(2) 종합설계 과목 개요

■ 3학점(설계학점 3학점, 100%) - 2시간 강의 - 2시간 실습 기준 (주당 4시간)

■ 강좌당 수강인원이 00명인데, 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1. 전체 11개 이내의 팀으로 구성하여 각 팀은 학과내의 10분의 교수님들 중의 한분씩을 프로젝트 지도교수님(Mentor)로 하여 지도를 받는다.
 
 2. 각 팀은 3~5명의 팀원으로 구성된다.
 
 3. 각 팀의 프로젝트 주제 혹은 설계대상의 선정은 팀원이 합의하여 결정하며, 지도교수님의 지도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4. 각 팀에는 30만~40만원의 재료를 살 수 있도록 학과에서 지원하는데 학과 조교에게 사고자 하는 물품의 견적서를 제공하면 조교는 구매하여 각 팀에 전달한다.

■ 각 팀별 캡스톤 설계(capstone design) 과정은 아래와 같은 5단계로 진행한다.

 -목표설정        ⇒ 	문제의 정의 및 제안	⇒	1.과제제안
 
 -합성		  ⇒					2.경쟁력분석
 
 -분석	          ⇒ 	공학적 설계		⇒	3.개념설계
 
 -제작	          ⇒ 					4.상세설계
 
 -시험 및 평가    ⇒  	제품 제작 및 평가	⇒	5.프로토타입 제작 및 최종보고

■ 각 팀은 다음의 내용을 제출하고 보고하여 평가한다.

 1. 프로젝트 제안서 (15%)
 
 문제를 정의하고 팀 구성원을 소개한다.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할 프로젝트의 완성을 위한 계획을 제시하여야 한다. 제안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 서론: 제안하고자 하는 문제를 소개한다.
 • 배경: 문제의 현황, 필요성, 중요도 등을 서술한다.
 • 목표와 내용: 프로젝트가 끝났을 때에 팀이 얻을 수 있는 목표를 확실히 명시하고 이를 이루는데 필요한 방법, 결과인 프로토타입의 사양 등의 자세한 내용을 서술한다.
 • 일정: 프로젝트의 일정을 내용과 함께 도표로 나타낸다.
 • 구성원 및 추진체계: 프로젝트 팀 구성원을 소개하고 각 구성원의 업무 혹은 추진체계를 도표로 나타낸다.
 
 2. 경쟁력 분석 보고서 (10%)
 
 프로젝트에서 제안하는 문제의 현황에 대하여 자세히 분석한다. 특허조사, 인터넷조사 등을 통하여 전 세계적인 State of art를 조사한다. 이 보고서는 경제적인 면도 기술하여야 하지만, 보다 기술적인 면에 치중되어야 하며 만약 경쟁제품이 있다면 특징/성능 matrix 등을 작성하여 비교한다. 이 보고서는 프로젝트 제안서에 포함할 수 있지만, 본 교과목에서는 별도로 제출하여야 한다.
 
 3. 개념 설계 보고서 (15%)
 
 설계 개념이 구체적인 요구 사양으로 정리되어 있으며, 이를 만족하는 3개의 정도의 간단한 설계가 제시되어 있어야 한다. 제시되는 개념설계는 그림과 설명이 있어야 하며, 특허 등을 직접적으로 복사한 것이 아니고 가능하면 독창적이어야 한다. 이 개념 설계는 반드시 모든 팀원의 의견과 노력이 모인 것이어야 한다.
 
 4. 상세 설계 보고서 (15%)
 
 예비설계단계에서 결정된 설계를 구체화한다. 모든 부품이 완벽하게 묘사될 수 있도록 상세화되고 그 조립순서가 결정되어야 한다: 부품도, 조립도, Part list가 첨부되어야 한다. 더하여 가능하면 simulation결과가 있으면 좋다.
 
 5. Prototype 작동 (15%)
 
 실제로 설계에 의한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그 작동성을 보인다. 
 
 6. 동영상 및 포스터 (5%)
 
 모든 팀은 학기말의 마지막 발표를 위한 포스터 및 시제품의 제작 및 작동에 관한 동영상을 작성하여야 한다. 포스터는 팀과 설계 내용을 효과적으로 소개하여야 한다.
 
 7. 최종 보고서 (15%)
 
 학기말에 제출하는 최종 보고서는 팀의 구성부터 학기말의 발표 전까지의 모든 내용이 서술되어 있어야 한다: 문제의 정의, 해법의 요약, 주요 분석, 장단점 서술, 설계도, 프로토타입 설명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종이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는 한편, 모든 관련 파일을 과목 home page에 올려야 한다.
 
 8. 특허 (5%)
 
 모든 팀은 시제품에 관련된 특허를 특허청에 출원하여야 한다.
 
 9. 기타 (5%)
 
 모든 팀은 각 보고서 제출 단계에서 각각 팀별로 결과를 발표하는데, 각 팀의 모든 팀원이 발표는 최소한 1회씩, 질문은 5회, 발표 평가 코멘트는 2회 이상씩 하여야 한다.

■ 평가항목 작성을 위한 팀별 제출물은 아래와 같다

 1. 5단계별 보고서
 
 2. 5단계별 발표 파일(ppt 혹은 prezi)
 
 3. 프로토타입 제작품
 
 4. 프로토타입 제작품 운영동작 동영상
 
 5. 특허출원증명서
 
 6. 팀별 동료평가 성적배분서

Ongoing Project

2021년 1학기

견본 - 팀장, 팀원1, 팀원2, 팀원3, 팀원4, 팀원5


1조 - 장**, 장**,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