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인Taxi Sha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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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게임이론으로 풀어보는 택시합승요금
영문 : Spliting A Taxi Fare Using Game Theory
과제 팀명
철인 Taxi Sahring
지도교수
이승재 교수님
개발기간
2018년 3월 ~ 2018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38740** 원종인(팀장)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287400** 권범철
연구방향
연구배경
-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출근시간대와 야간시간에 택시수요가 집중됨
- 이에 따른 승차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실정
- 이에 대한 해결방법으로 택시합승제가 다시 거론되고 있음
- 택시합승제 시행시 요금분쟁여지가 있어 이를 해결하고자 함
연구방향
- 게임이론을 통해 합리적인 요금 산정
게임이론
- 게임이론이란?
- 경쟁상대의 반응을 고려하여 최적의 의사결정을 돕는 경제학, 수학 이론
- 게임의 주체인 경기자, 그리고 게임을 통해 얻게되는 보수, 그 보수를 얻기위한 전략 3가지 요소로 구성
- 구속력있는 계약의 유무에 따라 협조와 비협조게임으로 나뉨
- 적용
- 경기자 : 기사, 승객집단
- 보수 : 요금, 시간
- 전략 : 동의, 거절
- 게임 : 협조적 게임
- 내쉬 바게닝 솔루션(Nash Bargaining Solution)
- 경기자의 효용함수와 합의결렬지점을 통해 해를 구하는 방법
- 합의결렬지점보다 큰 효용을 갖으면서 목적함수가 최대가되는 값을 찾는 것
- 플레이어 𝑖 가 𝑋∪{𝐷} 상의 한 효용함수 𝑢𝑖 가 나타내는 선호를 가진다고 가정했을 때, 가능한 보수의 집합을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
- 𝑈={(𝑣1,𝑣2) | 𝑢1 (𝑥)=𝑣1, 𝑢2 (𝑥)=𝑣2 , x∈𝑋}
- D=(𝑢1 (𝑑), 𝑢2 (𝑑))
- 협상문제는 (U, d)의 쌍이며 U ⊂ R2 , d ∈ U이다. U는 convex & compact set이다.
- v ∈ U 이며 v > d (즉, vi > di )를 만족한다.
- 모든 가능한 협상 문제의 집합을 B라고 했을 때,협상의 해는 f : B → U 함수이다.
- We say that a pair of payoffs (𝑣1*,𝑣2*) is a Nash Bargaining Solution if it solves the following optimization problem:
- max(𝑣1, 𝑣2 ) (𝑣1−𝑑1)(𝑣2−𝑑2)
- 𝑠𝑢𝑏𝑗𝑒𝑐𝑡 𝑡𝑜 (𝑣1,𝑣2)∈𝑈
- (𝑣1, 𝑣2)≥(𝑑1, 𝑑2)
결론
- 택시요금 : 𝐘=𝒒𝒃+(𝒒𝒂+𝒘𝒕+𝑩+𝒆𝒕)/𝟐−𝜶
- 승객 A요금 : 𝑿𝒂=𝒒𝒂−(𝒒𝒂−𝒘𝒕−𝑩−𝒆𝒕 )/𝟒−𝜶/𝟐+𝜷/𝟐
- 승객 B요금 : 𝑿𝒃=𝒒𝒃−(𝒒𝒂−𝒘𝒕−𝑩−𝒆𝒕 )/𝟒−𝜶/𝟐−𝜷/𝟐
- 𝒗𝟏 : 승객들의 할인 금액
- 𝒗𝟐 : 택시기사의 추가 수입
- 𝒒(𝐚,𝒃) : 승객a, b의 최초요금
- 𝒘𝒕 : 시간대에 따른 지불용의 금액
- 𝐁 : 주행거리를 뺀 기본요금
- 𝒆𝒕 : 시간대에 따른 택시기사의 추가 기대 금액
- 𝜶 : 인건비 & 이윤
- 𝜷 : 운송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