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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red Road 적용시 고려할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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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red Road 적용시 고려할 점 및 계획==
 
==Shared Road 적용시 고려할 점 및 계획==
같은 도로의 차량과 보행자간의 상충이 생겨 사고 위험이 있으며 Shared Road 자체가 생소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혼란이 우려되며 도로 이용을 자율에 맡기기 때ㅜㄴ에 규정을 만들기가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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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서론==

2018년 6월 29일 (금) 01:01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제목 : Shared 가로수

과제 팀명

창조공간

지도교수

이수범 교수님

개발기간

2018년 3월 ~ 2018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2XXX0** 한승화(팀장)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2011XXX0** 최범희

연구 배경

가로수길을 가보았는데, 가로수와 주변상가 시설물로 인해 실측보다 보도가 좁고 이 보도 또한 보행량에 비해 좁기 때문에 보행자들을 위한 공간 확대가 필요하다.

또한 도로에 설치된 노면 주차장에 주차된 차량 및 정차된 차량 그리고 높은 무단횡단 비율로 인해 보행자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로수길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연구 목적 및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

가로수길의 보도 확장을 통해 보행환경을 개선하며, 차량과 보행자 둘 모둥에게 안전한 사용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hared Road라는 방안을 도입하기로 하였다.

Shared Road란 도로의 모든 사용자의 분리를 최소화하는 설계로 도로의 공간활용을 극대화 시키며 차량의 속도 및 우위를 감소시켜 모든 도로 사용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다.

Shared Road 만의 특징

보차혼용도로와 Shared Road의 차이

보차혼용도로 : 도로에서 보행자아 차량의 구별이 없으며 보도와 차도의 경계선이 없다.

Shared Road : 보행자와 차량의 구별을 두지만 보도에 차량이 다닐 수 없게 주로 설계되며 보도와 차도의 수평적인 차이는 없으나 도로표면이나 시설물로 분리를 한다.

교통정온화와 Shared Road의 차이

교통정온화 : 차량의 속도를 줄이는것이 목적이며 주로 차량속도를 줄여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함 또한 목적이고 차도와 보도의 구분이 있으며 주로 횡단보도가 있다.

Shared Road : 차량과 보행자가 같이 다니기 위해 차량이 속도를 자연스레 줄이게 되며 주로 보행자의 보행공간을 늘려 보행자의 편의를 위함이 목적이고 차도에 보행자가 보행을 할 수 있지만 횡단보도가 없다.

Shared Road 적용시 고려할 점 및 계획

적용시 고려할 점 : 같은 도로의 차량과 보행자간의 상충이 생겨 사고 위험이 있으며 Shared Road 자체가 생소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혼란이 우려되며 도로 이용을 자율에 맡기기 때ㅜㄴ에 규정을 만들기가 힘들다.

서론

내용


서론

내용